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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기자수첩

[기자수첩]최근 물 마시기가 미안한 이유



기자는 매달 쿠팡에서 농심 백산수(2L 기준 6개입) 6묶음을 정기적으로 배송받고 있다. 무거운 물을 집까지 사오는 것이 버거워 저렴하고 편한 정기배송을 선택한 것이다. 매달 기자가 배송받는 물의 무게를 추산해보면 약 10kg이 훌쩍 넘는다.

하지만 최근 예년보다 무더위가 일찍 찾아오며 물을 마실 때마다 미안한 감정이 차오른다. 생수를 배달해주는 배송맨들의 곡소리를 들었을 때 부터다.

일반적으로 여름이면 온라인몰을 통해 생수를 배송받는 소비자들이 늘어난다. 실제로 오픈마켓 11번가에서는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생수 매출이 전년보다 27%가 증가, 폭염을 앞두고 생수 매출이 역대 최고를 기록할 것으로 보고 '생수 배송 시스템 고도화'에 나섰다.

배송맨들의 곡소리는 한 기사를 통해 접했다. 무거운 생수배달이 힘들어 배달 개수를 제한하는 유통업체들이 늘고 있다는 내용이다.

배송맨들의 수고를 덜하기 위함이다.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서비스도 아닌 배송에 집중하다 배송맨들의 허리 디스크 병원비가 더 부담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기자가 이용하는 쿠팡은 현재 상황이 더 안좋다. 한때 배송으로 감동서비스를 전달하겠다는 쿠팡은 최근 쿠팡맨의 인센티브가 줄어들고 비정규직이 해고되는 등의 혼란을 겪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쿠팡맨들이 급격하게 부족해진 것이다. 배송해야 하는 물량은 늘어나는데 배송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여기에 생수같이 무거운 물품이 늘어나면 쿠팡맨들의 곡소리는 더 높아져가지 않을까.

다가오는 7~8월 폭염에는 생수 수요가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전보다 생수 구매의 편의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무더위로 인해 불쾌지수도 높아지고 갖은 짜증도 많이 나겠지만 소비자들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한 때다. 유통업계에서도 배송맨들의 기력을 되찾을 수 있는 소식이 들려오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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