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입
ER북스/정용민 지음
국내 대기업에서 대변인 역할을 하는 고위 임원들은 일대일로 미디어 트레이닝을 받는다. 기존 지상파를 넘어 인터넷 언론과 종편들이 생겨나면서 뉴스 보도의 방향은 사회 비판과 이를 기반으로 한 부정적인 여론화에 집중되고 있다. 거기에 소셜미디어의 출현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의 발전으로 더 이상 공적 커뮤니케이션과 사적 커뮤니케이션이 분리되지 않는 사회가 됐다. 이 책은 핵심 메시지를 요약해서 말하는, 대변인들이 실제 훈련하는 방법이 담긴 지침서다. 272쪽, 1만5000원.
◆빅 히스토리
생각정거장/이언 크로프턴, 제러미 블랙 지음
이 책은 인류의 과거, 현재 미래를 통찰한 책이다. 멀게는 원시시대 불의 발견에서부터 가깝게는 인터넷까지 인류의 역사를 세밀하게 기록했다. 과학, 역사, 종교,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학문들을 통합해 때로는 거시적으로 때로는 미시적으로 살펴보며 하나의 거대한 이야기로 풀어냈다. 분야 간의 경계를 허물고 역사를 총체적으로 바라보는 이 책에서 우리는 인류의 역사가 '꺾이는' 지점을 찾는 능력을 키워갈 수 있다. 368쪽, 1만8000원.
◆차의 시간
이봄/마스다 미리 지음
마스다 미리 작품의 특징 중 하나는 디저트에 대한 디테일한 묘사다. 그는 디저트 에세이를 출간했을 만큼 '음식'에 대한 관심을 작품에 끊임없이 반영해왔다. 무엇보다 '차의 시간'은 카페에서의 이야기를 소재로 하고 있는 만큼, 디저트 이야기가 풍성하게 등장한다. 일본의 유명한 카페와 디저트가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으며, 그에 대한 마스다 미리의 개인적인 품평과도 만날 수 있다. 148쪽, 1만1000원.
◆우리 집 문제
재인/오쿠다 히데오 지음
오쿠다 히데오 특유의 위트와 섬세한 필치로 일본의 평범한 가정에서 벌어지는 사소하지만 중요한 대소사를 담아냈다. 신혼 생활의 문턱 넘기, 샐러리맨의 애환, 부모의 이혼을 눈치 챈 사춘기 딸의 고민, 도시에 사는 신혼부부의 명절 귀성 전쟁, 전업주부의 정체성 찾기 등 소시민 누구나가 겪을 만한 갖가지 가정사를 따뜻하면서도 해학 넘치는 시선으로 그려보인다. 320쪽, 1만4800원.
◆행복을 풀다
한국경제신문사/모 가댓 지음
이 책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공학자이자 '구글X'의 신규사업개발총책임자(CBO)인 저자가 행복에 대한 여러 허상을 각개격파하면서 행복을 위한 해법을 제시한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 삶에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들에 의문을 제기하고, 심리적 고통의 근원적인 이유를 파헤치는 동시에 영구적인 행복과 지속적인 만족을 얻기 위한 방법을 단계별로 제시한다. 또한 맑은 눈으로 삶을 관찰하는 방법을 증명해 보이며, 우리 생각을 흐릿하게 뒤덮는 환상들을 떨쳐내는 방법, 뇌의 맹점을 극복하는 방법, 5가지의 궁극적인 진실을 포용하는 방법까지 가르쳐준다. 484쪽, 1만6000원.
◆모든 관계는 말투에서 시작된다
위즈덤하우스/김범준 지음
인간관계를 구축하는 데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말투. 모든 게 완벽한 사람이지만 사소한 말투 한 마디 때문에 힘들게 다져온 능력을 모두 물거품으로 만들어버리기도 한다. 이처럼 잘못된 말투는 한순간에 호감에서 비호감으로 전락해버리게 하지만 반대로 좋은 말투 한 마디는 인생을 바꾸는 아주 중요한 단초가 되기도 한다. '모든 관계는 말투에서 시작된다'에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저자가 대화의 현장을 관찰하며 찾아낸 버려야 할 말투, 반드시 배워야 할 말투를 담았다. 200쪽, 1만2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