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유통일반

11번가 멤버십 개편 4개월…20~40대 여성 VIP 증가

11번가가 멤버십 제도를 개편한 결과 20~40대 여성 VIP 고객이 증가했다. /SK플래닛



11번가가 VIP 진입 장벽을 낮춰 멤버십 제도를 개편한 결과 20~40대 여성고객을 대거 확보했다.

SK플래닛(사장 서성원) 11번가는 VIP 이상 멤버십 고객의 주문건수가 18% 증가하고 월평균 주문금액도 7% 상승하는 등 고객들의 사용성이 대폭 개선됐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개편의 주요 성과로는 20대~40대 여성고객의 VIP 이상 멤버십 진입이 눈에 띄게 늘었다는 점이다.

연령별로 분석해보면 VIP 이상 멤버십 보유 고객수가 20대 71%, 30대 71%, 40대 48%가 각각 늘며 이들이 자주 이용하는 '생필품 카테고리'에 단골 고객층이 두텁게 형성됐다.

개편 전(1월)보다 개편 후(6월) 가공식품과 신선식품, 리빙, 레저, 유아동용품 등 '생필품 카테고리' 매출은 24% 상승했다.

앞서 지난 3월 11번가는 구매 건수가 많은 모바일 쇼핑 특성을 반영, 더 많은 고객들이 VIP이상 등급에 진입해 실질적인 쇼핑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주문금액'과 '구매건수'를 완화한 '멤버십 제도 개편'을 단행했다.

또 각 멤버십별 '상품쿠폰' 발행수를 늘려 쇼핑시 할인혜택 사용 경험 빈도를 높일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 작업을 진행했다.

지난 1월과 6월을 기준으로 11번가 멤버십 제도 개편 전, 후의 운영 성과를 분석한 결과 ▲ 신규 및 휴면 고객의 구매 활성화 지수인 'Welcome' 고객 수가 114% 신장 ▲ VIP 이상 고객 주문건수 18% 증가 ▲VIP 이상 월평균 주문금액 7% 증가 등의 성과를 거뒀다.

VIP 만을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도 각광받고 있다. 11번가는 VIP 이상 고객만 이용 가능한 'VIP클럽' 코너를 개설, 영화·뮤지컬 초대권을 비롯해 MD가 선별한 상품을 VIP 전용 특가에 판매하는 로열티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VIP클럽 매출은 월평균 400%씩 급성장하고 있다.

김문웅 11번가 본부장은 "11번가 멤버십 제도 개편 후 4개월 성과를 돌이켜보면 11번가만의 다양한 혜택을 자주 체험한 고객의 쇼핑 경험과 구매습관이 재방문을 유도하는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로 여겨진다"며 "충성고객 확보에 승부를 걸고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할 수 있도록 고객 특성에 기반한 세분화된 로열티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