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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현대중, 사우디와 '선박·육상용 엔진 합작 사업' 진행…'힘센엔진' 기술력 입증

현대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중형엔진인 '힘센엔진'.



현대중공업이 해외 합작사 설립을 통해 엔진 라이선싱 사업에 진출한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4일 사우디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 산업투자공사 두수르와 '선박·육상용 엔진 합작 사업' 관련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MOU에 따라 합작법인은 2019년까지 4억 달러를 들여 사우디 동부 라스 알 헤어(Ras Al-Khair) 지역 '킹 살만(King Salman)' 조선산업단지 안에 한해 200여 대 엔진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세울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합작 사업에서 로열티(사용권 수입), 기자재 판매, 기술 지원 등을 통해 다양한 부가 수익을 창출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MOU 체결은 현대중공업이 원천기술을 보유한 '힘센엔진'의 첫 라이선스 사업으로 세계시장에서 그 기술력을 입증 받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 힘센엔진은 2000년 8년 현대중공업이 10년 연구 끝에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중형 디젤엔진이다.

주로 선박 추진용이나 발전용으로 사용된다. 현재 중남미, 중동, 아시아 등 40여 개국에 수출돼 중형엔진 세계시장에서 점유율 1위(22%)를 차지하고 있다.

엔진 제품 직접 수출뿐 아니라 이번 MOU로 힘센엔진의 첫 라이선스 사업까지 성사되면서, 세계시장에서 다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게 현대중공업의 설명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엔진 기술은 조선, 발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는 핵심 기술 중 하나"라며 "앞으로 엔진 라이선싱 사업을 적극 확대해 미래성장동력으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합작사를 거점으로 중동 엔진·발전 시장 개척에도 나설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테크사이리서치(TechSci Research)에 따르면, 사우디와 UAE를 중심으로 전력수요가 늘어 2026년 중동 엔진·발전 시장 규모는 1조7000억원(15.4억 달러)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5년 11월 사우디 아람코와 조선, 엔진, 플랜트 등 분야에서 합작을 추진하는 전략적 협력 MOU를 체결했으며, 지난 5월 아람코, 사우디 국영 해운사인 바리(Bahri) 등과 함께 사우디 합작조선소를 설립했다. 사우디 합작조선소는 오는 2021년까지 사우디 동부 주베일항 인근 라스 알 헤어 지역에 일반상선과 해양플랜트 건조는 물론 선박수리까지 가능한 약 150만평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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