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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롯데마트 '초복 효과' 측정…보양식 평소 매출 2배↑

지난해 초복을 앞둔 2주간 롯데마트의 삼계탕 관련 상품 매출이 2배 이상 증가세를 기록했다. /롯데마트



초복(7월12일)을 앞두고 보양식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대형마트가 매출 올리기에 나섰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초복 당일을 포함한 2주간 매출을 그 직전 2주간 매출과 비교한 결과 초복 대표 메뉴인 삼계탕 관련 상품의 매출이 2배 이상 증가세를 보였다고 9일 밝혔다.

삼계탕의 메인 재료인 '마리용 닭'(백숙용 닭·토종닭)의 경우 초복 2주간 매출이 그 직전보다 2.5배(150.7%) 이상 늘어났다. 인삼은 2.6배(160.6%), 찹쌀과 대추도 각 56.8%, 60.6% 씩 매출이 증가했다.

최근 몇 년 사이 대중화된 오리고기 역시 초복 인접한 무렵에는 백숙용 오리의 매출 신장률이 3.4배(246.6%) 이상 늘어나는 것으로 파악됐다. 오리고기 전체로는 51.7%의 매출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장어와 전복 등 수산 보양식의 초복 효과도 높게 나타났다. 장어의 경우 초복 직전 2주간 매출이 그 직전 2주에 비해 176.5% 늘어났고 전복도 119.9% 증가했다. 낙지 매출도 45.9%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복숭아와 포도 등 제철 과일도 2배 가량 매출이 신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초복 효과도 있지만 초복과 인접해 출하 물량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효과 때문이라고 롯데마트측은 설명했다.

실제로 여름 대표 과일로 여겨지는 수박은 같은 기간 매출이 7.5% 줄었고, 참외 역시 33.9%가 감소했다.

초복 효과가 평소 매출의 2배 이상을 상회하다보니 유통업체들 간의 초복 상품 경쟁도 치열하다. 롯데마트는 초복 당일인 이달 12일까지 다양한 보양식을 준비해 저렴하게 판매할 계획이다. 대표적인 품목으로 동물복지인증 마크를 받은 '백숙용 닭'(700g·국내산)을 3980원에 판매한다. 500g 가량의 영계 2마리(국내산)도 5200원에 선보인다.

이은승 롯데마트 신선식품부문장은 "일찍부터 더위가 시작돼 소비자들의 무더위에 대한 피로도가 높은 편"이라며 "초복 대표 보양식 상품들을 다양하게 준비해 초복 효과도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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