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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GS홈쇼핑, 글로벌 키친웨어 '월드키친' 투자 단행…"상품 차별화 전략"

GS홈쇼핑이 코렐(식기), 비전(내열냄비), 파이렉스(제빵기구) 등으로 유명한 세계적인 키친웨어 제조사 '월드키친'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GS홈쇼핑은 미국계 사모펀드인 코넬캐피털과 월드키친의 지분 인수 계약을 최종 마무리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공동 인수에는 미국과 중국 등의 재무적 투자자들이 참여, 전략적 투자자(SI)로는 유일하게 GS홈쇼핑이 참여했다.

GS홈쇼핑은 9.1% 의 지분을 확보했으며 이사회 구성원으로서 월드키친 경영에 참여하게 된다.

월드키친은 아시아 시장에서의 판매력 강화를 위해 전략적 파트너를 꾸준히 물색해 왔다.

이에 한국과 중국,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아시아 시장에서 강력한 글로벌 유통 네트워크를 형성한 GS홈쇼핑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글로벌 브랜드 유치로 경쟁력 강화를 노리는 GS홈쇼핑의 의도와 맞물려 전격적으로 계약이 성사됐다고 GS측은 설명했다.

북미지역 주방용품 판매 1위 기업인 월드키친은 연 매출 6억4000만불(한화 약 7326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GS홈쇼핑은 이번 투자로 아시아 키친웨어 시장에 대한 영향력을 크게 확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시청 가구가 4억2000만에 이르는 GS홈쇼핑의 해외 7개국 홈쇼핑 네트워크를 통해 월드키친의 유명 브랜드들이 전개될 경우 주방용품 시장은 물론 홈쇼핑 채널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개선에 긍정적 효과를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현재 월드키친 브랜드 중 비전(VISIONS)은 중국 유리 조리기구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한다. 코렐(Corelle)도 한국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아 홈쇼핑과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서 두터운 소비자 층을 보유하고 있다. GS홈쇼핑에서도 매년 100억원 이상의 월드키친 제품을 판매 중이다.

최근에는 동남아시아의 소비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지역 합작 홈쇼핑에서도 월드키친의 성장 잠재력이 떠오르고 있다고 GS홈쇼핑측은 설명했다.

중국과 아시아지역의 주방용품시장 신장세는 폭발적이다. 특히 중국 내의 월드키친은 최근 10년간 평균 50%의 신장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앞서 국내 홈쇼핑사의 투자는 케이블TV 같은 플랫폼에 집중됐었다.

하지만 TV홈쇼핑 채널이 17개까지 늘어나고 온라인쇼핑몰의 저가 공세 및 오프라인 유통사의 온라인 진출 등 초경쟁 환경이 펼쳐지자 좋은 채널 위치를 선점하는 것 외에도 좋은 브랜드 상품 유치가 중요한 차별화 포인트가 됐다.

이번 월드키친에 대한 투자는 보다 적극적인 방식으로 상품 차별화를 실행하겠다는 전략의 첫 걸음이다.

GS홈쇼핑은 향후 글로벌 소비자들이 선망하는 유력 브랜드에 대해 다양한 방식으로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월드키친 사례와 같은 전략적 투자은 물론 라이선스 확보, 단독 브랜드 출시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상품 소싱력을 강화시키고 상품 콘텐츠를 다양화한다는 복안을 가지고 있다. 차별화된 상품 경쟁력을 통해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월드키친은 현재 코렐, 파이렉스, 비젼 등 각 상품군별 대표 브랜드는 물론 미국 소비자만족도 1위 식품용기 브랜드인 스냅웨어(Snapware), 구리 동판을 적용한 쿡웨어 리비어(Revere), 85년 전통의 미국 키친 나이프 브랜드 시카고 커틀러리(Chicago Cutlery) 등을 보유하고 있는 토탈 키친웨어 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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