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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썰기도 씻기도 귀찮아"…티몬, 냉동과일·손질채소 매출↑

조리시간과 음식물쓰레기를 줄여주는 냉동과일, 간편손질채소의 수요가 늘고 있다. /티몬



건강과 편리함을 중시하는 20~30대를 중심으로 조리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는 냉동과일과 간편손질 채소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티몬(대표 유한익)은 7월 슈퍼마트 식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찜통더위가 한참인 7월 1~20일 판매된 간편손질채소가 더위가 찾아오기 전인 4월 동일기간 대비 102% 상승했다고 24일 밝혔다. 신선도를 유지하기 어려운 계절인 여름이 일찍 찾아왔기 때문이라고 티몬측은 설명했다.

생과일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먹기가 편리한 냉동과일 역시 인기다.

4월 대비 7월 냉동과일 매출은 219% 급상승했다. 특히 20대의 냉동과일의 구매 비중은 21%를 차지하는 등 젊은층을 중심으로 냉동과일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0대가 선호하는 냉동과일은 블루베리와 망고, 딸기 순이다.

냉동과일은 껍질을 따로 깎지 않아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할 필요가 없고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가능함은 물론 식사 대용 다이어트식으로도 즐길 수 있어 젊은층의 수요가 많다고 티몬측은 설명했다.

손질채소는 요리 시간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소용량 포장으로 1~2인 가구도 남기지 않고 알뜰하게 먹을 수 있어 인기를 얻고 있다.

수요가 많아지자 관련 상품도 세분화되고 있다. 기존 손질채소는 판매 초기에 단순 세척만 된 상품이 주를 이뤘다. 최근에는 요리에 익숙하지 않은 젊은층을 위해 카레용, 찌개용, 볶음밥용처럼 각각 음식 조리에 맞게 썰어진 크기로 판매되고 있다.

현재 티몬 슈퍼마트에서는 소포장 간편손질채소 16종을 판매하고 있다. 용량은 50g부터 600g까지 다양해 고객이 원하는 만큼 구매가 가능하다.

간편야채는 진공 포장되어 있고 집 앞까지 냉동·냉장차량으로 배송되어 더운 여름철에도 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홍종욱 티몬 마트그룹장은 "예전엔 대체로 20대 자취생들이 상대적으로 유통기간이 짧고 손질이 까다로운 야채, 과일 등의 신선식품을 구입하는 것에 부담을 느껴 간편손질야채나 냉동과일을 찾았다"며 "최근에는 더위가 지속되며 음식물 쓰레기 처리와 요리하는 시간에 부담을 느끼는 젊은 주부들을 중심으로 주문이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조리시간과 음식물쓰레기를 줄여주는 냉동과일, 간편손질채소의 수요가 늘고 있다. /티몬



조리시간과 음식물쓰레기를 줄여주는 냉동과일, 간편손질채소의 수요가 늘고 있다. /티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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