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안성맞춤시장에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3호점이 오픈한다. /이마트
이마트가 '전통시장과의 동반성장'을 목표로 제시한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점포를 또 하나 선보인다.
이마트는 경기도 안성맞춤시장에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3호점'을 오픈한다고 6일 밝혔다.
앞서 이마트는 지난해 8월 당진시장에, 지난 6월 구미 선산봉황시장에 각각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를 선보였다.
당진시장 상생스토어의 경우 입점 전 대비 시장을 찾는 고객이 40%까지 늘어났다고 이마트측은 설명했다.
또 구미 상생스토어에도 청년몰이 있는 선산봉황시장 2층 기준 일 평균 300명의 고객이 방문
하고 시장에 고객이 몰리면서 시장 내 매장수도 늘었다.
오는 7일 정식 오픈하는 안성맞춤시장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는 안성맞춤시장 지하 1층에서 영업 중인 동네마트(화인마트)와 함께 공간을 나눠 쓰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마트는 기존 화인마트 영업면적 2314㎡(700평) 중 694㎡(210평)을 임차해 479㎡(145평) 규모의 상생스토어를 비롯해 어린이희망놀이터(149㎡·45평), 청년상생까페(66㎡·20평) 등을 신설했다.
이마트는 화인마트의 영업면적 중 30%를 임차했지만 화인마트가 기존에 부담하던 보증금과 임차료는 절반을 부담한다.
이번 안성맞춤시장 상생스토어는 전통시장의 주력 상품인 '신선식품'은 물론 동네마트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국산주류'와 '담배'를 판매 품목에서 뺐다.
이마트는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출입구와 화인마트 출입구가 마주보도록 설계해서 상생스토어를 방문한 고객이 신선식품, 주류, 담배, NB상품 등을 구입하기 원할 때는 바로 옆 화인마트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조성했다.
구미 상생스토어에서 보여줬던 '청년상인'과의 협업도 더욱 강화된다. 청년생생몰 까페는 안성맞춤시장 청년상인들로 구성된 청년협동조합이 자체적으로 운영한다.
상생스토어 오픈과 함께 같은 날 문을 여는 신규 청년상인 점포 5곳의 매장 집기 중 일부를 이마트 비용으로 지원한다.
오픈일에 맞춰 중식당 '청춘반점', 스테이크 전문 '탭하우스' 등 5개의 청년상인 점포가 오픈한다. 기존 '청년까페 징', 분식집 '튀김S' 등 5개 청년상인 점포까지 합해 10곳으로 늘어난 셈이다.
안성맞춤시장 청년상인 점포가 2배로 늘어나는 것에 발맞춰 이마트는 이들 점포가 모여 있는 골목 40m를 '청년상인 창업거리'로 지정하고 간판교체와 벽화 등을 활용해 새롭게 디자인하는 등 시장 분위기를 밝게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갑수 이마트 사장은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는 지난 1년 간 과거 경쟁 관계로만 비춰졌던 전통시장, 청년상인 등 다양한 경제주체와 더불어 살 수 있는 가능성을 증명했다"며 "이번에는 안성시와 안성맞춤시장 상인회, 동네마트와의 협업으로 이마트 상생스토어와 함께 시장경쟁력을 대폭 강화하는 모델이 탄생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통시장에 많은 고객이 찾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