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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무슬림 관광객이 대세"…롯데百, 업계 최초 '기도원' 설치

무슬림 관광객들이 롯데백화점에서 쇼핑을 즐기고 있다.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이 무슬림 관광객을 위한 마케팅을 본격 실시한다.

롯데백화점은 백화점을 방문한 무슬림 관광객들을 위해 유통업계 최초로 잠실점 에비뉴엘에 '기도실'을 설치한다고 13일 밝혔다. 이같은 무슬림 관광객 마케팅과 편의시설 강화를 통해 동남아 및 중동 고객 등의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롯데백화점은 기도실 설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무슬림 마케팅'을 진행한다.

오는 16일 잠실점 에비뉴엘에는 '한국이슬람교중앙회'와 협업해 49.6㎡ (약 15평) 규모의 '무슬림 기도실'을 오픈한다. 기도실은 남·녀 기도실로 따로 분리됐고 세족실이 마련돼 있다.

기도실에는 이슬람교의 경전인 '코란', '예배카펫', 무슬림이 예배하는 방향을 의미하는 '키블라'도 준비됐다.

무슬림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도 즐비하다. 롯데백화점은 한국관광공사, 한국이슬람교중앙회와 연계해 주요 관광지와 인천·제주 국제공항 등에 있는 약 30여개의 기도실과 관광안내센터 등에 국내 '할랄 레스토랑' 위치가 표기되어 있는 지도 리플렛을 8월 내에 배포할 예정이다.

또 본점과 잠실점 식당가 중 '무슬림 친화 식당'을 선정하고 백화점을 방문한 무슬림 고객들이 개인의 신념과 기호에 맞는 식당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무슬림 관광객을 대상으로 프로모션과 이벤트도 진행한다. 16일부터 본점과 잠실점의 글로벌라운지를 방문한 무슬림 관광객들에게는 할랄 인증을 받은 다과를 제공한다.

사은행사장에서는 무슬림 관광객을 대상으로 마스크팩과 1만원 선불카드 등의 감사품을 증정한다. 또 한국관광공사는 '미스 무슬림 인도네시아'에 선정된 3명과 인도네시아 방송을 초청해 잠실 에비뉴엘 기도실 체험 모습을 촬영할 예정이다.

올 하반기에도 무슬림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9월과 10월 '할랄레스토랑위크' 기간에는 한국관광공사와 협업해 백화점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감사품을 증정한다. 하반기 내에 할랄 인증을 받은 식품이나 화장품을 연계한 프로모션도 계획 중이다.

김대수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장은 "최근 국내에 다양한 국가의 고객들이 방문하고 있고 특히 무슬림 관광객의 백화점 방문이 늘어나면서 무슬림 관광객에게 실용적인 관광을 도와줄 수 있는 프로모션과 시설들을 준비했다"며 "향후에도 무슬림 고객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인 관광객들이 롯데백화점에서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모션 및 제휴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 세계적으로 무슬림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 규모는 점차 커지는 추세다.

'톰스로이터'(ThomsonReuters)의 '이슬람경제현황보고서'에 따르면 무슬림이 섭취할 수 있는 식품과 사용할 수 있는 생활용품 등의 '할랄' 관련 시장은 2013년 1조2920억달러에서 연평균 11.9%의 신장률을 기록, 2019년에는 2조5370억달러까지 성장해 전세계 식품시장의 21.2%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무슬림 관광객 방문도 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무슬림 관광객은 98만명으로 2015년보다 33% 증가했다.

2017년 상반기 롯데백화점에서 구매한 무슬림 관광객의 매출 신장률도 2016년 1.3%보다 10%P 이상 높아진 12.5%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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