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넘게 끌었던 소모성자재(MRO) 구매대행 상생협약이 대기업에 이어 중견기업까지 최종 참여키로 하면서 마침내 종지부를 찍었다.
그동안 협약 참여를 거부했던 인터파크홀딩스 계열인 아이마켓코리아(IMK)와 광동제약의 코리아이플랫폼(KeP)이 최근 중소기업계와의 상생협약서에 사인을 했기 때문이다.
28일 동반성장위원회와 MRO 업계에 따르면 IMK는 앞으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상출제한기업) 및 매출액 3000억원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만 영업이 허용된다. 다만 3000억원 미만 기업에 대해선 연간 200억원을 한도로 추가 영업을 할 수 있다.
같은 중견기업이면서 몸집은 IMK보다 작은 KeP는 영업대상이 상출제한기업 외에 매출액 1500억원 이상 기업으로 다소 넓어졌다. 또 매출 1500억원 미만 기업을 대상으로는 연간 200억원 내에서 신규 영업을 허용키로 했다.
앞서 MRO 대기업들과 중소기업계가 맺은 상생협약에선 영업 가능범위를 '상출제한기업과 매출액 3000억원 이상 기업'으로 제한한 바 있다. MRO 대기업이란 서브원(LG), 엔투비(포스코), KT커머스(KT), 행복나래(SK)를 말한다. 다만 사회적기업인 행복나래는 영업범위를 매출 1500억원 이상 기업으로 완화했다.
MRO 상생협약은 대기업들의 골목상권 침해가 불거지면서 동반위가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의견을 수렴, 2011년부터 운영해왔던 'MRO 가이드라인'으로 거슬러올라간다.
2014년 11월 당시 가이드라인 적용 기간이 끝남에 따라 상생협약으로 전환, 대기업과 우선적으로 협약을 맺었다.
하지만 중견기업인 IMK와 KeP는 대기업과 같은 기준으로 영업범위를 제한하는 것에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하며 상생협약 참여를 계속 미뤄왔었다.
그러다 이번에 이들 중견기업의 MRO 영업 범위를 대기업보다 다소 넓혀주는 것으로 중소기업계와 합의하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은 것이다.
그동안 중소기업계 대표로는 한국산업용재협회, 한국베어링판매협회, 한국문구유통조합, 한국골판지포장산업조합이 참여했다.
이러는 사이 동반위 주재로 MRO 이해관계자, 대·중소기업 및 관련 전문가 등이 참여해 개최한 간담회 등만 총 58회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산업용재협회 안수헌 사무총장은 "크게는 IMK와 KeP가 상생협약에 참여, 협의체를 구성해 중소기업계와 대화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는데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면서 "MRO 관련 중소기업들도 이를 기회로 자생력을 기르고, MRO 대기업·중견기업들과 윈윈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충영 동반성장위원장은 "동반위는 앞으로 매년 MRO 시장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해 과도한 단가인하, 일방적 거래 단절 등 (대기업·중견기업들의)중소·소상공인에 대한 불공정 거래 행위를 근절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면서 "또 최종 구성된 'MRO상생협의회'를 통해 MRO 구매대행업 전반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는 상생방안을 심층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