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의 날 다음날인 10월2일이 공휴일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국민들은 9월30일 토요일부터 한글날인 10월9일까지 열흘 연휴를 누릴 수 있게 됐다. '가을 휴가'가 생긴 셈이다.
이를 놓고 유통·여행업계, 대기업 근로자들은 반색하고 있다. 하지만 소상공인들은 울상을 짓고 있다.
정부는 5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열고 10월2일 임시 공휴일 지정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엄중한 안보 상황에서 임시 공휴일을 논의하는 게 한가한 느낌이 들지 모르지만 임박해 결정하면 국민이 휴무를 계획적으로 사용하기 어렵다"면서 "산업·수출 현장에서 예상치 못한 차질이 발생할 수 있고 갑작스러운 어린이집 휴무 등으로 국민 생활에 불편을 줄 수도 있어 국민이 명절 연휴를 알차게 보내고 산업계에서도 사전에 대비할 수 있게 조기에 확정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관계부처에는 "국민께선 모처럼 휴식과 위안의 시간이 되고, 내수 진작과 경제 활성화를 촉진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잘 준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부가 이처럼 결정한 가운데 돌아올 추석 황금연휴가 소비를 진작시켜 경제 활성화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관심이다.
최근 우리 경제는 회복세가 약화되면서 소비 관련 지표 역시 들쭉날쭉한 모습이다.
소비를 뜻하는 소매판매는 6월 1.2%(전월비) 증가했지만 7월 0.2%로 증가폭이 축소됐다.
소비자심리도 한풀 꺾여 8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9.9로 7월보다 1.3 포인트(p) 떨어졌다.
아직 기준값인 100을 웃돌고 있지만 소비자심리지수가 하락한 것은 지난 1월 이후 7개월만이다.
문 대통령이 10월2일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하면서 '내수 진작과 경제활성화'를 직접 언급한 것 역시 꺼져가는 경기 침체의 불씨를 살려보겠다는 의지에서다.
하지만 자영업자나 전통시장 상인 등은 10일 연휴 동안 매출이 크게 하락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경기 부천자유시장의 한 상인은 "휴무가 길면 시장의 매출은 거의 반 토막이 난다고 보면 된다"고 토로했다.
이는 납품기한 등의 문제로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휴를 즐길 수 없는 중소기업 종사자들도 마찬가지다.
이를 인식한 듯 문 대통령은 "긴 연휴로 소상공인·자영업자·영세 중소기업이 납품대금 결제 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면서 "일용노동자·편의점 아르바이트 노동자 등 연휴 기간에도 일하는 노동자와 연휴가 길어 매출에 타격받을 수 있는 자영업자 등에 대해서도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