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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명절 선물 '발품' 대신 '클릭' 택한 5060 늘었다…G마켓 "5명 중 1명이 시니어층"

온라인몰에서 명절 선물을 구매하는 5060세대가 늘고 있다. /이베이코리아



온라인 쇼핑으로 명절 선물을 사는 5060세대가 크게 늘었다.

G마켓은 인기 추석 선물을 대상으로 최근 5년간 연령 별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올 추석 연휴를 준비하는 기간(11일부터 17일까지) 5060세대의 구입량이 5년전보다 4~5배 이상 급증했다고 25일 밝혔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60대(이상) 고객의 구매량이 5년 전 보다 5배(465%) 이상 늘어 가장 증가폭이 컸다. 50대 고객들도 4배(323%) 이상 늘었다.

이는 같은 기간 평균치(159%)와 다른 세대의 증가폭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불과 1년 전인 지난해 추석과 비교해도 5060 고객이 급증한 셈이다. 50대 고객의 구매량이 40% 늘었고 60대 이상 고객은 70% 증가했다.

명절 선물 구매 고객의 연령별 비중도 재편됐다. 5년 전 5060세대의 구매 비중은 11%에 불과했지만 올해는 20%에 달했다. 명절 선물 구매 고객 5명 중 1명은 5060세대인 셈이다.

특정 제품에 치우침 없이 대부분의 품목에서 5060 고객이 늘었다. 비타민(383%), 홍삼류(286%) 등 건강식품류가 대부분 증가폭이 컸다. 참치·햄 통조림 선물세트도 314%나 늘었다. 저렴한 가격대로 구성되는 생활선물세트와 식용유세트도 각각 183%와 51%씩 늘었다.

신선식품 선물군도 대부분 증가했다. 사과(124%)와 배(139%)가 2배 이상 신장했다. 한우도 5년 새 106% 증가했고 굴비도 79% 늘었다.

백민석 이베이코리아 마트실 상무는 "명절 선물 준비를 위해 주로 오프라인 매장을 찾던 5060세대들이 힘들게 발품을 팔지 않고도 다양한 상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온라인쇼핑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며 "편리성, 경제성 이외에도 온라인쇼핑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이 개선되고, 취급 제품에 대한 신뢰도도 크게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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