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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11번가 "10월 '황금연휴' 항공권 7월 '성수기'보다 두 배 팔렸다"

12년만에 찾아온 긴 한가위 황금연휴가 '여행 성수기'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만들었다.

SK플래닛(사장 서성원) 11번가는 10월 황금연휴(9월30일부터 10월8일까지) 기간 항공권 판매 현황을 7월 극성수기 휴가(7월22일부터 30일까지) 기간과 비교한 결과 매출 106%, 결제건수 37%, 항공권 이용자수 29%가 각각 올랐다고 27일 밝혔다.

1인당 평균 구입 단가는 7월 39만2000원에서 10월 62만7000원으로 무려 60%나 상승했다. 열흘에 달하는 황금연휴를 맞이해 여행 성수기에 대한 새로운 지표가 그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11번가 항공권 판매현황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7월보다 10월 '동남아'(54%)나 '일본'(53%)과 같은 단거리 노선보다 '유럽'(85%)과 '미주'(145%) 등 장거리 노선 예약률이 두드러졌다.

평소 가기 힘든 여행지에서 여유롭게 휴가를 즐기려는 고객들로 10월 '6시간 이상' 중장거리 항공권 판매 비중이 7월 성수기 휴가보다 52%나 늘었다. 또 귀성길 인파와 겹치며 '제주도'를 비롯 '국내'(81%) 노선을 이용하는 고객도 크게 증가된 것으로 조사됐다.

'패키지' 상품 구입 건수도 10월이 7월보다 17% 높았다. 지역별로는 '미주'(107%), '유럽'(39%), '동남아'(11%), '일본'(-21%) 순으로 예약자가 많아 항공권과 비슷한 소비 패턴을 그렸다.

단 일본의 경우에는 7월 대비 10월 항공권(53%) 구매는 증가한 반면 패키지(-21%) 이용객은 크게 감소했다. 항공권만 구매해 자유여행에 나선 고객이 월등히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항공권과 패키지 구매고객이 선호하는 인기 여행지는 뚜렷하게 구분됐다. 7월?10월 항공권 구매 1위는 '제주도', 패키지 구매 1위는 '세부'로 조사됐다.

한편 11번가는 지난 1월 실시간 항공권 판매 서비스를 개시, 지난달 기준 매출이 초기 대비 7배가 올랐다. 특히 이번 황금연휴에는 도착지와 출발지를 다르게 설정해 다양한 나라와 도시를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도록 하는 '해외 다구간 검색' 서비스를 통해 예약한 고객수가 7월 성수기때보다 26%가 늘었다. 이용객 중 2030 연령대가 70%에 달했다.

김수경 SK플래닛 MD3본부장은 "코 앞에 다가온 황금 연휴 기간을 앞두고 미처 여행 계획을 세우지 못한 고객들도 '여행 11번가'에 오면 국내외 실시간 항공권, 패키지, 숙소, 국내외 명소 입장권 등 다양한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며 "10월 중순 이후부터는 '가을 여행' 시즌에 맞춰 고객들이 11번가만의 특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더욱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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