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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주말'에도 잘 팔리는 '편의점 도시락'…"1인가구 수요 덕분"

한 고객이 편의점 도시락을 살펴보고 있다. /세븐일레븐



주말에 식사 대용으로 편의점 도시락을 사 먹는 이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

5일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지난 1∼9월 도시락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1% 증가한 데 비해 주말 매출은 33.0%가 늘며 전체 증가율을 상회하는 것으로 집계됐따.

편의점 도시락은 20∼30대 젊은 직장인들이 점심시간에 간단히 한 끼를 해결하기 위해 이용하는 것으로 인식됐으나 최근 1인가구가 증거하면서 집에서 쉬는 주말에도 편의점 도시락 수요가 늘고있다는 분석이다.

이같은 트렌드의 영향으로 편의점 도시락의 주중과 주말 매출 차이도 서서히 줄어들고 있다. 기존에는 주중 하루 평균 매출이 주말 평균을 크게 상회했다.

하지만 올해는 주중 평균과 주말 평균 매출 비중이 50.5 대 49.5로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 2015년 대비 주말 매출 비중이 1.3%포인트 상승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편의점 도시락의 주 고객층인 20∼30대 젊은 직장인들이 주말에 집에서 쉬면서 직접 밥을 해먹지 않고 간편하면서도 저렴한 편의점 도시락으로 한 끼를 해결하는 경우가 느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런 현상은 1인 가구가 많이 몰려 있는 지역에서 돋보인다.

세븐일레븐이 지난 1∼8월 서울의 자치구별 도시락 매출 지수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오피스 밀집도가 높은 중구와 강남구의 매출이 가장 높았다.

주말 매출 지수는 달랐다. 중구는 오피스 외에 1인 가구 비중도 높은 만큼 주말 도시락 매출 지수가 133.3으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이어 '1인 가구의 메카'라 불리는 관악구가 130.1를 차지했고 동작구, 송파구가 순을 이었다.

반면 양천구, 도봉구, 은평구 등 전통적으로 4인 가구 중심의 주택이 많은 자치구는 전체적으로 도시락 매출이 낮았다.

한편 대표적 오피스 지구인 강남구는 1인 가구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아 주말 도시락 매출 지수(106.7)가 전체 평균(135.2)보다 28.5 포인트 낮았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편의점 도시락은 기본적으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비)와 다양한 종류, 시간의 효율성 측면에서도 장점이 있다"며 "이제 편의점 도시락이 주중과 주말 가리지 않고 어엿한 한 끼 식사로 자리 잡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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