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맥스봉 캐릭터를 활용한 웹툰 '맥스봉툰'을 선보인다./CJ제일제당
식품·외식업계에 부는 공감마케팅…"소비자와 소통하라"
식품·외식업계에 공감 마케팅 바람이 불고 있다. 일상 생활 속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의 콘텐츠로 소비자와 적극 소통하려는 업체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자사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채널에 연인 사이, 직장, 학교 등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이나 느낄 수 있는 감정들을 웹툰이나 에세이 등 다수가 공감할 만한 콘텐츠로 제공하는 공감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기존 SNS가 주로 자사 브랜드나 제품 홍보 수단 채널로 활용됐었다면 최근에는 소비자와 소통하는 공간으로써 활용되고 있다. 이 같은 공감 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브랜드에 대한 친밀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CJ제일제당의 맥스봉도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맥스봉하우스'에서 웹툰 '맥스 봉툰'이라는 공감형 콘텐츠를 연재하고 있다. '맥스봉툰'은 제품 주소비층인 20·30세대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맥스봉 캐릭터들이 가진 특징과 스토리로 풀었다. 간결하지만 에너지를 줄 수 있고 공감대를 이끌어낼 수 있는 메시지 전달에 초점을 맞췄다. 20·30세대에 긍정 에너지를 전달하기 위해 이들의 주요 소비 콘텐츠인 웹툰을 활용했다.
죠스떡볶이가 페이스북을 통해 선보이고 있는 '죠스 커플'/죠스푸드
죠스떡볶이도 공식 페이스북에서 '죠스 커플'이 등장하는 웹툰을 선보이고 있다. 죠스 커플은 연인 사이에서 흔히 오고 갈만한 대화를 주고 받으며 소비자들과 공감대를 보여준다.
또 죠스떡볶이는 웹툰 이외에도 누구나 한번쯤은 상상해 봤을법한 아이템을 이미지로 구현해 공감을 얻고 있다. 최근 죠스떡볶이는 공식 페이스북에서 어묵 국물을 우려낼 수 있는 '어묵 국물 티백'을 이미지로만 선보였다. 재미있는 상상으로 기획된 이 콘텐츠는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불러 일으켰으며, 죠스떡볶이는 이를 실제 제품으로 구현, 출시를 고민하고 있다.
비비큐치킨 역시 공식 페이스북에서 닭 모양의 캐릭터를 앞세워 짤막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웹툰 형식의 이 콘텐츠는 집이나 직장 등 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이 캐릭터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콘텐츠 내용에 대해 댓글로 소비자들과의 소통은 물론 추첨을 통해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한다.
에세이를 연재하며 공감과 위로를 이끌어내는 곳도 있다. 할리스커피는 공식 블로그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일러스트와 함께 '커피에세이'를 연재하고 있다. 김수현, 황경신 등의 작가와 함께 하고 있으며, 소비자들로부터 "와 닿는다", "위로가 된다"는 등의 반응을 얻고 있다.
부모와 자녀 간 대화를 주제로 한 연극을 올리는 곳도 있다. 오비맥주는 내달 7일 서울 마포구 동교동 다리 소극장에서 청소년 음주 예방 캠페인 '패밀리토크' 연극 공연을 올린다. 부모와 자녀 간 대화를 주제로 한 창작연극 '가족사진'과 가족소통 전문가 임영주 박사의 '토크 콘서트'로 구성된다.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연극이라는 매개체로 청소년 음주와 흡연, 집단 따돌림 등 민감한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공론의 장을 만들고 가족 대화를 통해 해법을 찾아보자는 것이 캠페인의 기본 취지다.
업계 관계자는 "마케팅의 기본은 소비자 공감과 소통"이라며 "소비자 공감과 소통을 통해 제품을 인지시키면서 제품이나 브랜드 인지도 확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