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나생명은 미래 30년을 위한 변화의 방법으로 조직문화 개선에 나선다고 1일 밝혔다.
최근 보험사들이 생존을 위해 재무지표와 영업실적 등 숫자에만 몰두하고 있는 상황에서 라이나생명은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의 경영과 영업 방식으로 변화를 택했다고 전했다.
향후 30년의 변화를 이끌 첫 번째 과제로 라이나생명은 업무환경 혁신을 통한 조직문화의 변화를 꼽았다.
라이나생명은 먼저 사옥 리모델링을 통해 '일하고 싶은 회사'를 만드는 공간의 변화를 추진했다. 스마트오피스, 옥상정원, 다목적홀 등을 새로 조성하여 이날 준공식을 마쳤다.
스마트오피스는 우선 다양한 협업과 자유로운 소통, 유연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일반 사무공간과 집중 업무공간, 협업공간 등으로 구성됐으며 좌석을 지정하지 않아 누구나 어디서든 자유롭게 근무할 수 있고 타 부서와도 협업이 용이하다. 휴게공간에는 다트, 보드게임 등이 설치된 오락공간과 북카페를 만들어 직원들이 충분한 휴식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라이나생명은 이 같은 공간의 변화뿐 아니라 직원들의 '워라밸'을 지겨주기 위해서도 노력한다. 그 시작으로 지난 9월부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근무시간을 한 시간 단축한 9시 출근 5시 퇴근 제도를 시행하여 자기개발의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고 일과 가정의 양립으로 보다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지난 10월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시스템인 라이나봇(LINA BOT)을 실제 업무에 적용하여 매일 반복적으로 처리하는 업무를 자동화했다. 총 24개의 주요 업무 프로세스에 적용된 라이나봇은 하루 약 23시간 소요되는 업무를 약 1.87시간으로 크게 줄였다.
라이나생명은 아울러 다가오는 변화의 시대를 맞아 임직원 마인드셋을 위해 1박 2일 간의 직급별 트렌스포메이션 워크샵을 통해 임원부터 사원까지 각각 변화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워크샵을 통해 업무 영역에서는 물론 조직, 고객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회사가 변화해야 하는 것들을 함께 토록하고 발표하며 변화의 지향점을 공유한다. 도출된 아이디어는 실제 조직운영과 경영에 적용함은 물론 직원들 스스로가 이끌어가며 직원으로부터의 의식 변화를 유도한다. 지난달 차·부장급 워크샵을 시작으로 직급별로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라이나생명은 이 외 직원과 조직의 힘으로 고객의 로열티와 고객과 기업의 상호 관여를 이끌어 내고자 한다.
라이나생명 홍봉성 사장은 "보험사들의 경영환경이 어려워지고 있지만 라이나생명의 미래 30년은 비단 수익과 규모의 성장뿐만이 아니다"며 "고객의 곁을 오래 지키며 고객이 먼저 찾는 보험사가 되는 것이 라이나생명이 진정으로 그리는 앞으로의 30년"이라고 장기 계획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