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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큐레이션의 진수"…올리브영 강남본점, 新쇼핑 메카로 '급부상'

올리브영 강남본점 외관. /CJ올리브네트웍스



올리브영 강남본점이 코덕(코스메틱 덕후)들의 성지라 불리며 강남의 새 쇼핑 메카로 급부상하고 있다.

6일 CJ올리브네트웍스에 따르면 지난 9월 30일 강남역 중심 상권에 개장한 4층 규모의 초대형 플래그십 스토어 '올리브영 강남본점'이 오픈 한 달 만에 누적 방문객 50만명을 돌파했다. 새로운 콘셉트 매장이라는 측면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방문객이 급증한 결과다.

올리브영측은 강남본점의 괄목할만한 성과 배경에 대해 '상권 분석 맞춤형' 매장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업계 최초의 스마트 스토어, 세부 카테고리 전문성을 강화한 것이 헬스앤뷰티 스토어의 차세대 모델을 잘 보여줬다는 평가다.

실제로 강남본점은 단순히 많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에 선보인 것뿐만 아니라 비슷비슷한 상품들 속에서 고객이 원하고 어울리는 것을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를 극대화 했다.

우선 '트렌드1번가' 강남 상권에 걸맞게 최신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킨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큐레이션(Lifestyle Trend Curation)'을 핵심 콘셉트로 잡았다.

'전문성'과 고객의 '체험', '체류' 에 집중하며 4개 층의 대규모 공간을 세분화해 눈길을 사로잡았다.

1층부터 3층까지는 전문성을 강화한 메이크업, 스킨케어, 헤어·바디케어 등과 더불어 올리브영이 제안하는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한 번에 경험할 수 있다. 4층은 고객 대상 건강·미용 클래스 공간으로 마련해 쇼핑을 넘어 복합문화공간까지 영역을 넓혔다.

층별로 살펴보면 1층은 메이크업 플레이그라운드다. 색조 수요가 높은 강남 상권 특성을 반영해 1층은 색조 제품만으로 구성했다. 실제로 최근 한 달간의 강남본점 매출 비중을 살펴봐도 색조가 40%를 차지하고 있다.

또 메이크업 셀프바(bar)를 비롯해 클렌징 및 미용소품 등의 연관 배치로 쇼핑 편의성도 높였다. 스마트 테이블과 가상 메이크업 앱, 측색기, 제품 위치 안내 키오스크 등 디지털 기술을 곳곳에 접목해 스마트한 공간으로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다.

2층은 건강한 피부와 관련된 스킨케어 전문 공간이다. 핵심 카테고리인 더모코스메틱은 온천센터를 시각화한 '하이드로테라피존'을 통해 브랜드의 본질을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피부 나이를 분석해 상품을 추천해주는 디바이스 '스마트 미러'도 배치했다. 반대편 스킨케어존에는 기초, 클렌징, 마스크팩, 썬케어 등 상품을 좀 더 쉽게 고를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게임을 통해 샘플을 받을 수 있는 '코스메틱 벤딩머신'도 인기를 끌고 있다. 바디케어 제품도 부담 없이 체험할 수 있도록 세면대도 배치했다.

3층의 키워드는 '스타일'이다.

특히 올리브영이 지속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남성 그루밍존은 쇼핑이 쑥스러운 남성들의 심리를 고려해 단독 공간처럼 전략 배치했다. 올리브영은 면도용품과 화장품, 보정속옷 등 강남본점을 시작으로 남성 전용 카테고리를 한층 세분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 헤어 셀프바와 향수존을 비롯해 라이프스타일존의 상품 구성도 돋보인다. 이 곳에서는 애완용품과 다육식물, 음향기기, 리빙소품 등을 다양하게 만날 수 있다.

이 외에도 강남본점은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휴게 공간과 동시에 전자가격표시기(Electronic Shelf Label) 솔루션을 첫 도입한 매장이기도 하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강남본점은 트렌드의 변화를 빠르게 읽고 차별화를 추구하는 젊은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라며 "올리브영만의 강점이 곳곳에 녹아있고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데 집중한 강남본점에서 즐겁고 색다른 쇼핑 경험을 누리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올리브영 강남본점 1층 전경. /CJ올리브네트웍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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