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60대 모바일 쇼핑이 크게 늘면서 모바일 쇼핑 매출 비중이 70%를 넘어섰다.
이마트몰은 1월~10월 쇼핑고객을 분석한 결과 모바일 쇼핑고객이 전체 매출 중 66%를 기록, 특히 10월 모바일 쇼핑 비중은 71%로 처음으로 70%를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9일 밝혔다.
앞서 이마트몰의 모바일 쇼핑고객 비중은 2013년 8.5%, 2014년 24.6%, 2015년 44%에서 2016년 56%로 매년 증가해 왔다. 지난달에는 최고 71%까지 넘어섰다.
온라인 쇼핑의 보조 도구였던 모바일이 주요 쇼핑 플랫폼으로 역전된 것이다. 특히 모바일 쇼핑에 소극적이 었던 50대 이상의 시니어세대 역할이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마트몰이 올해 모바일 쇼핑 고객비중을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 50대 고객은 2015년 34%, 2016년 40%로 증가해오다 올해는 52%까지 늘어나면서 다른 연령대와 비교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60대 고객 역시 올해 41%까지 늘어나며 조만간 50%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즉 5060세대의 모바일 쇼핑 비중이 작년과 비교해 약 10% 포인트 가량 늘어나는 등 크게 성장하면서, 전체 모바일 비중이 증가하는데 영향을 미친 것이다.
이마트몰은 과거와 비교해 더 젊고 여유로운 5060세대들이 모바일 환경에 익숙해지고 쇼핑하는데 있어 모바일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결제 방법이 PC에 비해 간편한 것이 5060세대 모바일 이용 비중이 늘어난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연령대별로 카테고리 별 구매 비중을 살펴본 결과 5060세대는 신선식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5060세대의 신선식품 구매 비중은 36%로 가공식품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이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품목은 쌀과 계란, 배추 등이다. 귤과 같은 과일이나 냉동 돼지고기, 10kg 쌀을 주로 구매한 30대와는 다른 구매성향을 보였다.
김진설 이마트몰 마케팅 팀장은 "50~60대 소비자의 경우 쌀과 같은 무거운 상품을 편하게 구매하기 위해 모바일 쇼핑을 시작하게 되고 이러한 구매 경험으로 인해 모바일 쇼핑에 익숙해져 여러 종류의 상품으로 구매가 확대되는 경향을 보였다"며 "과거에 비해 인터넷 환경에 익숙한 5~60대 소비자들이 점차 모바일 쇼핑의 주축으로 떠오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