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유통일반

11번가, 엑소(EXO) 콘서트 필수템 '굿즈' 국내·외 단독 판매

엑소 슬로건타올. /SK플래닛



엑소 자수명찰. /SK플래닛



엑소가 직접 참여한 아티스트 기획상품. /SK플래닛



SK플래닛(사장 서성원) 11번가는 아이돌 엑소(EXO) 굿즈(goods?응원용품)를 국내11번가와 역직구몰 '글로벌11번가'(global.11st.co.kr)를 통해 오는 13일부터 국내·외 동시 단독 판매한다고 12일 밝혔다.

엑소는 오는 24일부터 26일까지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네번째 단독 콘서트를 개최한다. 11번가는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콘서트 현장에서 판매되는 신규 공식 굿즈를 단독으로 선보인다.

엑소가 직접 참여한 아티스트 기획상품도 판매한다. 오는 13일 오후 2시부터 보이셔츠, 자수명찰, 뱃지볼캡, 티셔츠, 집업후디 5종과 와펜(紋章), 뱃지 등 콘서트 응원용품 등 총 14종의 상품이 공개된다.

오는 20일부터는 손난로, 텀블러 등의 시즌상품과 브로마이드, 엽서북, 티켓홀더 등 7종을 추가해 2차 판매를 이어간다. 3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엑소 멤버의 얼굴이 담긴 종이포토카드를 선착순으로 나눠준다.

한편 한국 아이돌 굿즈를 구매하려는 해외 팬들이 많아지며 굿즈 시장 내 '역직구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해외 현지에서 한국 아이돌 굿즈를 구매하기 어려워 온라인시장이 글로벌 유통채널로 적극 활용되고 있는 셈이다.

대표적으로 지난 3일 선보인 '엑소 포토카드 콜렉트북'은 판매당일 글로벌11번가 내 베스트상품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에 11번가는 이번 단독판매도 영어, 중국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11번가'를 통해 동시 진행한다. 이를 통해 중국, 싱가포르 등 전세계 100여개 국가 거주 외국인 및 교민들도 편리한 쇼핑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11번가측은 설명했다.

앞서 11번가는 다양한 아이돌 굿즈의 공식 온라인 판매처로 나서며 차별화된 상품라인업을 확보해왔다. 5월 '엑소' 세번째 단독콘서트 굿즈, 8월 '레드벨벳' 첫 단독 콘서트 굿즈와 샤이니 '태민'의 첫 솔로 콘서트 굿즈 단독판매를 각각 진행, 매 행사 때마다 하루에 약 5만명 고객이 방문하고 주요 상품들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이는 서울, 경기도 외 지방에 거주하는 팬들이 서울에서 열리는 콘서트까지는 가지 못하더라도 온라인으로 굿즈라도 소장하고 싶은 니즈가 반영된 결과다.

40~50대 중장년층의 구매도 주목할 만 하다. 아이돌 팬인 자녀들을 위해 굿즈를 구매하는 40~50대 고객들의 거래액은 전체의 20% 비중을 차지했다.

국내 거주 외국인 구매자들의 활약도 돋보였다. 전체 구매자 중 외국인 추정 구매자 비중은 10~15% 수준이며 평균 객단가도 높은 수준으로 아이돌 굿즈 판매의 잠재적 '큰 손'으로 나타났다.

11번가는 앞으로도 다양한 아이돌과 연계한 단독상품을 기획해 선보이며 차별화 상품판매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그간 축적된 판매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번 국내·외 동시판매와 같이 판매방식의 전략적 다변화를 통해 신규 고객들을 공략해간다는 방침이다.

김수경 SK플래닛 MD3본부장은 "e커머스-엔터테인먼트 업계 각각의 대표주자들이 긴밀한 협업을 통해 지속적인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며 "단독상품 기획 뿐 아니라 주문제작, 사전예약판매 등 판매방식에서의 차별화 방안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