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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대형마트, 재료부터 포장까지 '김장 기획전'…"김치소비 활성화"

이마트가 신품종배추를 선보이며 김장소비 활성화에 나선다. /이마트



롯데마트 김장용품모음. /롯데마트



올해도 어김없이 김장철이 찾아오면서 대형마트가 김치소비 활성화에 나섰다.

13일 대형마트업계에 따르면 오는 16일부터 22일까지 이마트와 롯데마트가 김장대전을 열고 각종 김장재료와 포장김치 등을 내놓는다.

이마트는 전국 이마트 및 온라인몰을 통해 김장재료를 저렴하게 선보인다. 특히 지난해 처음 선보인 기능성 배추인 베타후레쉬 배추를 통해 김장소비 활성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마트는 올해 김장대전에서 기존 배추와 무에 비해 특화 작물의 준비물량을 크게 늘렸다. 대표적인 특화 품종 '베타후레쉬' 배추의 경우 작년 기준 배추 내에서 차지하는 매출구성비가 30% 수준에 불과, 올해는 기획물량을 대폭 늘려 전체 배추 100만통 중 50만통 가량을 베타후레쉬 배추로 준비했다.

차세대 베타후레쉬 배추로 각광받고 있는 빨간배추, 칼라무 등 올 김장철에는 총 6종에 달하는 기능성 작물도 만나볼 수 있다.

이마트는 기능성 및 색상을 중시하는 최근의 소비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는 동시에 침체된 김장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신품종 배추와 무를 대폭 강화했다.

베타후레쉬 배추는 노화방지와 비타민A 생성에 도움을 주는 베타카로틴 성분을 일반 배추보다 140배 많이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작년 한 해에만 15억원의 매출액을 올렸다.

올해는 그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 이마트는 고창지역 생산농가 10곳과 계약재배를 통해 4만평 규모의 농지에서 안정적인 베타후레쉬 배추 생산체계를 갖췄다.

기능성 작물이 김장철은 물론 전반적인 배추 매출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실제로 이마트 배추 매출은 2012년 39억원, 2013년 33억원, 2014년 26억원 등 감소세를 보였으나 기능성 배추의 판매가 본격적으로 이뤄진 2015년에는 32억으로 반등했고 지난해에는 54억원을 기록했다.

곽대환 이마트 채소 바이어는 "간편식의 확대와 1·2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위축되던 김장시장이 기능성 작물이라는 돌파구를 통해 살아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며 "향후 경쟁력 있는 신품종 작물을 적극 도입해 종자 경쟁력을 제고하는 한편 농가 판로 확대와 소득향상에도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최근 간편하게 김장을 담그는 '간편 김장족'과 김장을 직접 하지 않고 구매하는 '김포족(김장포기족)'의 트렌드를 감안, 절임배추부터 밀폐용기까지 한번에 김장을 준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과 포장김치를 선보인다.

간편 김장족의 경우 간편하게 김장을 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롯데마트의 절임배추 사전 예약 판매율(지난 10월 19일부터 11월 8일까지)은 전년 대비 133.4% 증가했다.

반면 김포족의 포장김치 구매 수요도 큰 폭으로 올랐다. 무김치와 배추김치, 별미김치 등 포장용 김치의 전체 매출이 23.9%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행사에서 롯데마트는 국내 최대 배추 유명산지인 전남 해남에서 90일 이상 재배해 단단하고 식감 좋은 해남 배추만을 사용한 '해남 황토 절임배추', 김치를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는 '락앤락 뉴 김치통', 롯데호텔 포기김치 등을 판매한다.

행사는 16일부터 22일까지 수도권과 충청권 점포에서, 23일부터 29일까지 영남권과 호남권 점포에서 각각 진행된다.

도형래 롯데마트 채소 MD는 "본격 김장철을 맞아 김치 관련 상품을 찾는 고객들의 수요가 늘고 있다"며 "이번 롯데마트 행사를 통해 아직 김장 준비를 하지 못한 고객들이 손쉽게 김장의 모든 것을 준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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