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년 새 국내 70세 이상 고령운전자가 낸 교통사고가 4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보험개발원이 개인용 자동차보험 사고통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 70세 이상의 사고 건수는 지난 2006년 7000건에서 지난해 2만9000건으로 4배 이상 늘어났다. 전체 사고 건수에서 70세 이상이 차지하는 비중은 같은 기간 1.3%에서 3.8%로 증가했다.
반면 20대 이하 및 30대에선 사고 건수 자체가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40대의 경우 사고 건수는 다소 늘었으나 전체 사고 건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급감했다.
이처럼 고령운전자의 사고가 급격히 증가한 것은 고령 인구 자체가 늘어남에 따라 고령 운전자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70세 이상 인구는 지난 2005년 268만5000명에서 지난해 403만5000명으로 50.3% 증가했다.
고령운전자가 낸 사고가 늘어남에 따라 이들이 낸 사고의 손해액도 증가했다. 사고 손해액은 지난 2006년 538억원에서 지난해 3048억원으로 10년 새 5.6배 늘어났다. 전체 손해액에서 자치하는 비중도 1.3%에서 4.2%로 확대됐다.
한편 고령운전자의 건당 손해액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큰 점은 고령운전자 사고의 심각성을 의미한다.
지난해 기준 70세 이상의 사고 건당 손해액은 188만7000원으로 전체 평균 162만2000원보다 16.3% 많았다. 연령대별로 비교하면 가장 많았다.
사고피해자의 치사율도 고령운전자가 야기한 사고가 0.32%로 전체 평균 0.23% 대비 0.9%포인트 높았다.
한편 일각에선 고령운전자가 도로·교통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등 교통사고 발생율을 높여 고령자 대상 사고예방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선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의 적성검사 주기를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고 교통안전교육 이수를 의무화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다만 이는 선진국과 비교하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일본의 경우 75세 이상 고령자는 운전면허를 갱신할 때 치매 검사를 받도록 해 치매 판정이 나면 면허가 정지되거나 취소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운전자 연령과 신체 변화에 부합하는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시행하는 등 선진국의 교통안전대책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