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가 되니 올 해도 어김없이 법당 안부터 동지 등이 한 줄 한 줄 채워져 꽃이 피었다. 연등의 유래는 잘 알려진 것처럼 부처님 당시에 아사세 왕이 기원정사에서 부처님께 설법을 청해 들을 때 동참한 불제자들이 등불을 켜서 법회자리를 밝힌 데서 유래가 되었다. 인도는 기후가 더우니 아마도 해진 후 법회자리가 있었던 것일 게다. 이 때 있었던 가난한 여인 난타의 빈등(貧燈)일화로 인해 그 후로도 연등을 다는 풍속은 복 받을 인연을 짓는 의미로서 큰 행사가 있을 때마다 일반화 되어왔다. 부처님이 열반을 맞이하려 하자 평생을 부처님 옆에서 시봉을 한 아난다가 심히 근심스럽게 눈물을 흘리며 묻는다. "부처님이 안 계시면 저희는 무엇을 의지하며 살아야 합니까?" 그러자 부처님은 자애롭게 말씀한다. "두려워말라. 오직 그간의 나의 가르침이 법이 될 것이다. 방일하지 말라. 법을 근본삼아 스스로의 등불을 밝혀라..." 그 유명한 자등명 법등명(自燈明 法燈明)의 교훈이다. 어찌 연등을 다는 것이 단순히 복을 기원할 뿐이겠는가? 어두운 방에는 불을 키면 바로 환함으로 두려움이 없어지고 자유로워지듯이 부처님의 가르침이 어둠 속에서도 환히 빛나 우리 중생의 미망을 깨치고 바른 법을 얻어 해탈지견을 얻고자 함이니 이를 상징하여 모든 유정무정(有情無情) 만물들이 불법을 얻어 깨치기를 소망하고 상징하는 것이 연등인 것이다. 시공간을 뛰어넘는 가르침이다. 사실 부처님의 가르침은 단순하다. 그러나 그 실천은 멀다. 부처님 법을 사모하면서도 말이다. 어느 하루도 굳이 경전의 말씀이 아니더라도 사람으로서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기본적 윤리조차도 행하기가 쉽지 않다. 인간의 습과 업이 그토록 두터운 까닭이다. 부처님께서는 이러한 중생들의 업의 속성과 그 인과법을 그리하여 질기고 두터운 업의 테두리에서 홀연히 벗어날 수 있는 길도 확연히 깨치셨기에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는 신분을 홀연히 던져버리시고 평생을 길에서 보냈다. "부처님 불도 보리도를 이루기까지가 무리라면 최소한 수다원과 또는 아라한과를 반드시 이루어 내생에도 불법을 만나 불도를 이루고 성불을 이루는 인연을 만들겠습니다." 올 해도 등을 만드는 신도님들의 손길이 분주했다. 그 바쁜 시간을 내어 오색 연등을 만드는 봉사에 동참해주신 것이다. 이런 정성으로 올 해도 어김없이 빛깔 고운 연등들이 법당 안을 밝힐 것이다. 그러면서 단순히 복을 비는 연등만이 아닌 마음의 어두움을 깨치는 연등이 되기를 기원하며 조용히 합장발원을 해본다. 이렇듯 내 마음의 연등을 밝혀서 나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이들까지도 밝힐 수 있어야 진정한 연등의 의미가 될 수 있을 것이다./김상회역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