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유통일반

'완제품 소포장김치' 인기…티몬, 전년比 매출 97%↑

완제품 김치 매출이 늘고 있다. /티몬



편리하고 가격 경쟁력이 좋은 '사먹는 김치'가 인기다.

티몬(대표 유한익)은 자사의 김치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김장철임에도 불구하고 완제품 김치 매출(10월1일부터 11월19일까지)이 전년 대비 25% 증가, 특히 소용량 김치의 매출이 97% 급증했다고 20일 밝혔다.

소포장 김치를 중량별로 구분해 보면 400~500g제품이 40%를 차지하며 가장 많이 판매됐다. 이어 100~200g이 35%, 100g이하가 12%를 각각 차지하며 순을 이었다.

판매되는 김치 종류는 배추김치가 59%로 절반이상을 차지했다. 또 총각김치(12%), 맛김치(6%), 묵은지(5%), 열무김치(4%), 파김치(4%), 갓김치(3%)등 다양한 수요가 있었다.

완제품 포장김치를 구매하는 연령대는 40대가 36%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30대 34%, 50대 14%, 20대 13% 등이 뒤를 이었다. 집에서 직접 김치를 담궈 먹는 세대인 40대도 이제는 직접 김치를 만들어 먹기 보다 사먹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고 티몬측은 설명했다.

완제품 포장김치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편의성과 가격 경쟁력 때문이다.

최근 농수산식품공사에서 발표한 4인가족을 기준으로 배추 20포기 기준 김장비용은 전통시장 22만4160원, 대형마트기준 24만5340원이다.

반면 티몬을 기준으로 완제품 포장김치 20포기(약 50kg)를 구매할 경우 16만7500원이다. 쿠폰할인까지 적용하면 15만2500원으로 김장김치 대비 32%이상 저렴하다.

임석훈 티몬 리빙본부장은 "1~2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완제품 포장김치가 제품 가격경쟁력과 신뢰도를 강화한 결과 김장을 하는 핵심연령대인 4050세대도 완제품을 선호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