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 차원에서 리츠AMC 설립
-캐피탈, 장기렌터카 사업 진출
NH농협금융이 내년 순이익 1조원을 목표로 경영체질 개선에 나선다.
농협금융은 27일 금융지주 이사회를 열고 2018년도 경영계획 및 조직개편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김용환 농협금융 회장은 "2017년이 농협금융의 재도약 기반을 마련한 해였다면 2018년부터는 국내 대형 금융그룹과 본격적으로 경쟁해 시장에서 인정받는 국내 선도 금융그룹으로 자리매김 해야 한다"며 "내년부터 안정적으로 1조원(농업지원사업비 부담 전 1조3000억원) 이상의 손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농협금융은 2018년 전략목표를 '경영체질 개선으로 선도 금융그룹 위상 확보'로 설정했다. 4대 중점 추진과제는 ▲고객·수익 중심 경영 내실화 ▲본원 사업 경쟁력 제고 ▲금융인프라 혁신 ▲농협금융 DNA 확산 등으로 제시했다.
농협금융은 올해 고객자산 수익률 제고를 위한 고객자산가치 제고협의회를 신설한 데 이어 지주 내에 전담조직을 만들어 고객가치 중심의 경영을 가속화한다.
수익원 다각화를 위한 신규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범농협의 부동산 운용 효율성 제고를 위해 리츠AMC(Asset Management Company) 설립을 지주 차원에서 추진하고, 증권 발행어음 조달을 통한 기업금융 확대, 캐피탈 장기렌터카 사업 진출 등 신성장 동력 확보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업권별로는 핵심사업 경쟁력를 강화하는 데 집중한다.
은행은 자산·부채 포트폴리오의 전략적 운용으로 순이자마진(NIM)을 제고하고, 펀드·방카슈랑스·신탁· 퇴직연금 등 핵심수수료 증대를 꾀한다. 보험은 보장성 보험 경쟁력 강화를, 증권은 금융상품 판매 확대와 투자은행(IB) 1위 지위 수성을 중점 추진한다.
글로벌 사업은 캄보디아 소액대출금융회사(MFI) 설립, 인도네시아 등 우선진출 타겟 국가에 대한 전략투자, 중국 공소그룹 협업 소액대출 회사 설립 등 중국·동남아 중심의 글로컬라이제이션(Globalization + Localization) 전략을 본격화한다.
또 홍콩에 은행 지점을 신규 개설하고, 증권 현지 법인과의 협업체계를 강화해 딜·상품 소싱을 확대하는 등 글로벌 기업투자은행(CIB) 시너지 허브로 육성할 계획이다.
농협금융은 디지털 금융회사로 전환하기 위해 인프라를 혁신한다.
상품 검색에서 가입까지의 전 과정에서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대면·비대면 채널에서 동일한 수준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옴니채널 전략을 실현하기 위해 은행 영업점에 디지털팀을 신설할 계획이다.
경영전략을 반영한 2018년도 금융지주·계열사 조직개편도 단행한다.
금융지주를 중심으로 디지털금융, 자산관리(WM) 경쟁력 제고를 위해 협업체계를 강화한다.
디지털금융은 그룹 차원의 전략 실행력을 제고하기 위해 지주 내에 CDO(그룹 디지털금융 최고책임자)를 운영하고, 은행 디지털금융 부문장과 겸직한다.
은행은 디지털금융 전략·실행(마케팅) 기능을 디지털 금융부문으로 일원화해 농협은행의 디지털 금융회사 전환을 총괄하는 등 계열사별 디지털금융 전담조직도 격상·확대 운영한다.
WM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지주 내에 전담조직인 WM 기획팀을 신설하고, 농협은행은 WM연금부 내에 WM사업단을 만들어 부동산·회계 ·세무 등 자산관리 컨설팅 기능을 강화한다.
농협손해보험은 농업인 실익 제고를 위한 농작물재해보험, 농업 정책보험 조직을 재편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생명과 손해보험에는 각각 IFRS17 추진단을 신설해 보험업계 최대 화두인 자본적정성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NH투자증권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글로벌전략부를 신설하고, 홍콩FC(Finance center)의 인력을 보강할 계획이다.
NH-아문디 자산운용은 해외투자 경쟁력 제고, 농협캐피탈은 오토금융 강화, NH저축은행은 중금리대출 확대 등 법인별 전략방향에 따른 조직개편을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