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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중고생 국어·수학 기초학력 떨어졌다"… 영어 기초학력 미달자는 감소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발표

-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성취도 높아…"자기주도학습이 성취도 향상에 영향 커"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보통학력 이상 학생은 감소하고, 기초학력 미달 학생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국어와 수학 성취도가 지난해보다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학생의 학업 성취도가 남학생보다 높은 추세가 지속됐고, 자기주도학습이 성취도 향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성기선)는 29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국가수준의 학업목표 달성도 파악과 학교 교육의 체계적 질 관리를 위해 매년 시행된다.

올해는 2008년 이후 처음으로 표집평가로 진행됐다. 조사는 지난 6월 중3과 고2 학생 93만5059명 중 약 3%인 2만8131명을 대상으로 국·영·수 3과목에 대해 이뤄졌다.

평가결과를 보면, 고등학생의 학업 성취도는 3과목 모두 떨어졌다. 고등학생의 과목별 보통학력 이상 비율은 국어 76.2%, 수학 76.9%, 영어 82.5%로 지난해보다 각각 7.9%p, 1.3%p, 3.5%p 하락했다.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국어와 수학의 경우 증가했으나, 영어는 감소했다.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국어 4.7%, 수학 9.2%로 각각 1.5%p, 3.9%p 높아졌고, 영어는 3.8%로 전년보다 1.3%p 감소했다.

중학생의 학업성취도 또한 하락했다. 중학교의 보통학력 이상 비율은 국어 85.2%, 영어 73.4%, 수학 68.4%로 전년보다 각각 4.9%p, 1.3%p, 0.2%p 감소했다.

성별로는 여학생의 성취도가 남학생을 크게 앞섰다. 특히 국어와 영어에서의 격차가 컸다.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중학교 국어(남 80.2%, 여 90.7%)·수학(남 67.4%, 여 69.5%)·영어(남 68.9%, 여 78.3%), 고등학교 국어(남 69.5%, 여 83.6%)·수학(남 75.9%, 여 78.0%)·영어(남 78.7%, 여 86.7%)로 나타났다.

기초학력 미달 비율 역시 남학생이 크게 높았다. 중학교의 경우 국어(남 3.8%, 여 1.0%), 수학(남 8.0%, 여 5.8%), 영어(남 4.2%, 여 1.8%)로 집계됐고, 고등학교도 국어(남 6.7%, 여 2.4%), 수학(남 10.8%, 여 7.5%), 영어(남 5.2%, 여 2.3%)로 조사됐다.

지역 규모별로는 대도시가 읍·면 지역보다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특히 중학교 수학과 영어에서 큰 차이를 보여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수학의 경우 대도시 72.6%, 읍면 58.6%였고, 영어는 대도시 77.0%, 읍면 65.0%였다.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자기주도학습 시간'이 가장 컸다.

고등학생의 경우 자기주도학습이 하루 평균 3시간 이상인 학생들의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91.9%에 달했고, 1~2시간인 경우 81.3%, 1시간 미만 72.7%, 전혀 하지 않는 학생은 43.7%에 불과했다.

이밖에 심리 적응도, 교육환경 만족도, 학교생활 행복도, 진로성숙도 등이 학업성취도와 관련 있는 지표로 분석됐고, 수업태도, 학업적 효능감이 '보통학력 이상'과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가르는 주 요인으로 나타났다.

올해 처음 개발된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지표 분석 결과, 학습의욕·가치·흥미·자신감 등의 요소가 보통학력 이상 학생에서 높게 나타났다.

교육부는 초3부터 중3까지 시행하던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을 내년부터는 초1부터 고1까지 확대 적용해 학습부진 학생을 조기에 발견해 맞춤 지원하는 등 기초학력수준을 갖추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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