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오픈한 신세계백화점 대구점 전경. /신세계백화점
국내 빅3 백화점이 올해에 이어 내년, 후년까지 신규 점포를 열지 않을 전망이다. 가장 최근에는 지난해 12월 신세계백화점 대구점이 오픈했고 이어 오는 2020년 여의도 파크원 쇼핑몰에 현대백화점 입점이 예고돼 있다. 3사 외에는 갤러리아백화점이 2019년 수원 광교에 프리미엄 백화점을 오픈할 계획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등 '빅3'가 올해 신규 출점을 하지 않은 데 이어 내년과 후년에도 새 점포를 열지 않을 예정이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독과점 방지 차원에서 백화점측에 점포 매각을 주문하는 등 정부의 유통규제도 강화되고 있는데다 쇼핑 트렌드가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면서 신규 백화점에 대한 매력도가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백화점 건립 인허가 신청부터 입점까지는 최소한 4∼5년이 걸린다는 점을 감안, 2020년 준공이 예정된 현대백화점 여의도점 외에는 당분간 신규 출점은 이뤄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당분간 신규 점포를 오픈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서울 상암동에 롯데백화점이 문을 열 예정이었으나 서울시가 지역 소상공인 보호 등을 명분으로 4년 넘게 인허가를 내주지 않아 아직 첫 삽도 뜨지 못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도 "2017∼2019년에 예정된 백화점 출점 계획이 없다"고 설명했다.
울산 혁신도시에 들어설 예정이던 신세계백화점도 일정이 지체되며 언제 문을 열 수 있을지 기약이 없는 상황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전반적인 쇼핑 트렌드가 온라인으로 무게중심이 옮겨가고 있으며 백화점과 복합쇼핑몰 등 대형 쇼핑시설에 대한 규제가 갈수록 강화되고 있어 향후 신규 백화점 출점이 더 어려워질 것으로 보고있다.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고속 성장을 거듭하던 국내 백화점 시장은 최근 3∼4년간 경기 침체와 소비 트렌드 변화, 유통규제 등으로 정체기에 접어들었다.
2009년 20조원의 문턱을 넘어선 지 7년이 지나도록 30조원의 벽을 넘지 못하고 있으며 2012년 이후에는 5년 연속 매출이 29조원대에 머물고 있다.
10년 전만 해도 8∼10%에 달했던 '빅3' 백화점의 영업이익률은 지금은 3∼5%대로 반 토막이 났다. 국내 백화점 시장은 '빅3'가 전체 시장의 80%가량을 점유하고 있으며 갤러리아와 AK플라자 등 기타 군소 백화점들이 나머지 20%를 차지한다.
백화점 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백화점을 개장하고 약 15년이 지나면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었다"며 "하지만 지금은 영업이익률이 워낙 낮아져 수십년이 걸려도 투자금을 다 회수할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오는 2019년 수원 광교에 오픈 예정인 갤러리아백화점 조감도. /한화갤러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