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사손보 발표 '2017 운전자 교통안전의식 조사'
최근 도로 위 보복운전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만 상대 운전자를 위협할 수 있는 운전 형태에 대한 위험의식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보복운전 신고건수는 총 4969건으로 이 가운데 2168명이 검거됐다. 하루 평균 13.6건 꼴로 보복운전이 발생했다.
악사손보는 이에 전국의 만 19세 이상 운전면허소지자 1331명을 대상으로 지난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2017 운전자 교통안전의식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에서 악사손보는 보복운전에 대해 응답자들이 느끼는 심각성과 보복운전을 야기할 수 있는 운전 형태에 대해 질문했다.
이날 악사손보 설문 결과 무려 응답자의 97.2%(1294명)가 보복운전이 '그 자체로 위험하다'고 답했다. 다만 진로변경 시비를 유발하는 '추월을 위한 차선 넘기'에 대해선 상황에 따라 '위험하다(46.7%)'라는 답변이 '그 자체로 위험하다(38.5%)'보다 많았다. 또 '추월을 위한 차선 넘기'를 얼마나 자주 하냐는 질문에는 '가끔 있었다(62.9%)'고 답하는 등 지난해 응답비율(54.6%) 대비 8.3%나 증가했다.
추월을 위한 차선 넘기 위험인지도 및 운전습관./악사손보
또한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끼어들기 혹은 차선 변경'에 대한 질문에는 '그 자체로 위험하다(72.0%)'고 답하는 등 전년(79.1%)보다 감소했다. 얼마나 자주 끼어들이나 차선 변경을 행하냐는 질문에는 '가끔 있었다(43.8%)'고 답하는 등 전년(40.9%) 대비 늘었다.
한편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운전 습관 개선을 위한 도로 위 법규 위반 처벌 강화 필요성에 공감했다. 도로교통법 위반과 관련된 처벌 수위에 대해 응답자의 67.0%는 현재보다 처벌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특히 과속 카메라 설치 등 외부적인 요인이 운전 습관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봤다. 운전 습관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요소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4.8%는 '과속 카메라 설치'를 택했다. 이어 벌금인상(5.8%), 도로통제(5.5%), 벌점가능성(4.1%) 등이 뒤를 이었다.
도로 안전개선을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교육으론 '음주운전 위험성 교육(65.9%)'이 꼽혔다. 이어 '휴대전화 이용 위험성 교육(49.4%)', '오토바이 및 자전거 이용자 교육(40.4%)', '졸음운전 위험성 교육(35.5%)', '고령 운전자 교육(24.2%)' 등 순이었다.
운전 습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소./악사손보
도로 안전개선을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부분./악사손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