욜로? 미래 대비 성향 강한 젊은 세대…"보장성 보험료 20만원 미만, 온라인 가입 선호"
올 한해를 강타한 라이프 스타일로 '욜로(YOLO·You Only Live Once)'가 꼽힌다.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기보단 오늘의 삶에 충실한 이들을 지칭한다. 다만 젊은 세대 가운데 미래에 대한 대비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하나생명이 지난 8일부터 21일까지 국내 거주 20~49세 97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보험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의 행복도 중요하지만 미래에 대한 대비가 더 중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전체의 56.9%에 달했다.
또한 미래를 대비하는 가장 대표적인 금융 상품인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준비가 가장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연금(저축)보험(49.0%)으로, 생활이 어려워져도 절대 포기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는 보험은 암·질병·건강보험(42.7%)으로 나타났다.
하나생명 김성수 마케팅기획부장은 "젊은 세대들이 기성세대와는 다른 소비패턴으로 자신에게 집중하려는 성향이 강한 것은 사실이나 현재를 똑똑하게 즐기는 것은 물론 미래에 대한 준비도 확실하게 하려는 성향이 뚜렷했다"며 "최근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현재를 절약하는 소위 '돈은 안 쓰는 것'이라는 '생민족'이 뜨고 있는 것도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부담이 반영된 변화된 트렌드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이에 보험 가입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에 대해 응답자의 65.1%는 "보장내용"이라고 응답했다. 가격을 중시한다는 응답자는 13.2%에 그쳤다. 한 달 적정 보장성보험료로는 20만원이 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응답은 94.2%였다.
하나생명 최춘석 마케팅부 차장은 "건강보험이나 실손보험 등 보장성보험료는 월 소득의 10% 수준이 적정하다고 본다"며 "기존 가입한 보험상품의 보장내역을 잘 살펴보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상품을 추가 가입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통상 보험은 타 금융상품에 비해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보험 판매 전문가인 설계사를 통한 가입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하나생명 설문에서도 설계사를 통한 가입(59.5%)이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가입(24.5%) 대비 배 이상 높았다.
최 차장은 이에 "적정한 보험료를 지출하고 싶으면 온라인이나 모바일을 통한 가입도 적극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실제 최근 들어 스스로 보장을 선택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로 보장받을 수 있는 인터넷과 모바일 채널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온라인보험 초회보험료는 지난 2014년 47억원, 2015년 75억5000만원, 2016년 92억6000만원 등으로 매해 120% 이상 성장했다.
하나생명 박재인 미래사업부장은 "온라인과 모바일 보험은 상대적으로 가격 민감도의 영향을 많이 받는 젊은 층이나 합리적인 소비를 원하면서도 보장은 충분히 받으려는 소비자에게 적합하다"고 전했다.
한편 하나생명은 최근 욜로 라이프를 즐기는 현명한 소비자를 위해 '(무)single벙글 건강보험'을 출시했다. 상품은 인터넷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합리적인 보험료로 암·상해·생활 보장 중 자신에게 적합한 보장을 2개 이상 스스로 선택하여 구성할 수 있다. 일상 생활에서 흔히 걸릴 수 있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갑상선 질환, 신장 질환 등의 입원비와 수술비를 보장받을 수 있으며(생활보장 선택 시) 재해 골절 시 치료비도 보장 받을 수 있다(상해보장 선택 시). 또한 주말이나 공휴일 등 쉬는 날 재해로 장해를 얻는 경우 해당 장해지급률의 2배를 보장해주는 재해장해급여금은 특히 욜로 라이프를 즐기는 소비자에 장점으로 꼽힌다. 현재 상품 가입자엔 유전자검사 및 건강관리 서비스를 1년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