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우선 시 하는 식생활의 변화로 '슈퍼푸드' 연어의 인기가 뜨겁다.
롯데마트는 '건강가치(Healthy)'를 최우선에 두고 오는 17일까지 대표적인 건강식품인 연어를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연어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오메가3, 지방산(EPA, DHA)과 비타민이 풍부해 건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회, 스테이크, 훈제, 샐러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요리할 수 있어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식품이다. 국내 연어 소비의 대부분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수입량 역시 급증세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2010년 9374톤을 수입했던 연어는 2016년 2만7537톤을 수입해 6년 새 3배 가까이 수입량이 늘었다.
수입금액으로 살펴보면 2010년 6800만 달러 수준이었던 것이 2016년 2억5600만 달러 가량으로 4배 가까이 급등했다.
롯데마트에서도 연어는 2013년 이후 대구, 가자미, 참조기, 명태 등 전통적인 찬거리 생선을 제치고 꾸준히 매출 3, 4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세계 최대의 연어 생산국과 수출국은 노르웨이다. 전세계 생산량과 수출량의 30% 가량을 점유하고 있다.
연어는 왕연어, 홍연어, 은연어, 첨연어, 대서양 연어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통상 연어라고 하면 기름기가 흐르는 오렌지색 훈제 연어를 떠올리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노르웨이산 대서양 연어다.
롯데마트는 오는 17일까지 '노르웨이 냉장연어(400g·냉장)'를 1만2800원에 판매할 예정이며 입점 점포에 한해 자연산 '첨연어(해동·미국산)'와 '홍연어(해동·미국산)'를 100g당 각 1100원과 2000원에 선보인다.
추현우 롯데마트 수산MD(상품기획자)는 "대서양 연어는 오랫동안 노르웨이나 칠레, 미국(알래스카), 러시아 등 수온이 낮은 나라에서 주로 양식됐으며 현재 한국에서 수입하는 연어의 80% 가량이 대서양 연어일 정도로 한국인들의 선호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며 "고객들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대서양 연어 외에도 자연산 첨연어와 홍연어를 함께 선보이는 만큼 맛과 건강 두 가지를 함께 얻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