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가 최근 생산가능인구 감소·보호무역주의 확산 등으로 한계에 직면, 중고속성장 시대에 진입함에 따라 창업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및 경제구조 전환 등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창업 활성화 분위기를 조성하여 대내외 경제환경 변화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한국은행이 7일 발표한 '해외경제 포커스'에 따르면 최근 들어 중국의 신설기업은 전자상거래 활성화, 정부 지원 등에 힘입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중국의 신설기업 수는 451만개로 일평균 1.65만개에 이르렀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3.0% 증가한 수준이다.
인구 1만명당 신설기업 수의 경우 우리나라와 중국은 지난 2012년 15개, 14개로 비슷했다. 다만 지난해 같은 기간 우리나라가 15개로 정체를 보인 반면 중국은 32개로 확대됐다.
창업초기단계의 벤처기업에 자본참여 형태로 자금을 지원하는 벤처캐피탈도 크게 증가했다. 이 기간 중국의 벤처캐피탈 투자규모는 408억 달러로 미국 522억 달러의 77% 정도를 나타내는 등 활발했다.
중국의 창업이 활성화된 원인으론 전자상거래의 빠른 증가, 창업 생태계 구축, 정부의 지원 정책 등이 꼽힌다. 실제 지난 2016년 중 중국의 인터넷쇼핑 구매자 수는 4억7000만명에 달하며 이에 따른 전자상거래 규모는 세계의 39.2%를 차지한다.
또한 우수한 창업여건, 다양한 역할모델, 높은 사회적 인식 등이 양호한 창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 차원에서도 산업 네거티브리스트 시행, 행정 절차 및 비용의 경감·폐지, 세금 감면, 임대료 보조, 교육 프로그램 제공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다만 과도한 경쟁 및 투자 양극화, BAT(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 중심의 창업 생태계, 창업 비용 증가 등이 중국 창업 시장의 문제점으로 부각된다.
한은 조사국 중국경제팀 이수향 조사역은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창업 활성화를 통해 대내외 경제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청년층의 일자리를 확충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벤처투자 활성화, 교육 프로그램 확대, 정부지원 강화 등으로 자생적 생태계를 구축하고 아울러 창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