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들이 무술년을 맞아 출시된 강아지 아동 잠옷, 강아지 쿠션을 선보이고 있다. /이마트
2018년 황금 개띠 해를 맞이해 유통업계가 강아지를 활용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매년 새해를 상징하는 캐릭터 특수는 이어져왔지만 올해는 특히 반려견 인구 천만시대와 맞물려 강아지 아이템을 소비하는 수요가 늘고 있어 눈길을 끈다.
1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생활용품이나 화장품, 패션의류 등의 아이템에 강아지를 접목하는 '신년 마케팅'이 흥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이마트는 지난해 6개월의 사전 기획을 통해 12월 말 강아지 캐릭터 바디쿠션을 기획, 3개월 판매를 목표로 기획한 1만2000개의 쿠션이 판매를 시작한지 일주일 만에 완판되는 이변을 기록했다.
이에 이마트는 1월 중 시바견 바디쿠션 6000개를 긴급 공수하고 오는 3월부터는 시바견 뿐만 아니라 닥스훈트, 시베리안허스키 등 다양한 견종을 모델로 한 바디쿠션 시리즈를 추가로 선보이며 신년 특수를 맞은 강아지 캐릭터 인기 훈풍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또 이마트 자체 패션브랜드 데이즈는 유아동을 대상으로 강아지 캐릭터를 사용한 '데이즈 황금개띠 아동 컬렉션'을 기획하기도 했다.
라네즈가 황금 개띠 해를 맞이해 올해 첫 신제품 '립 글로이 밤'을 특별한 디자인으로 출시했다. /아모레퍼시픽
화장품업계에서도 베스트셀러에 강아지 디자인을 접목해 눈길을 끈다.
라네즈는 반려동물 전문 스튜디오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올해 첫 신제품 '립 글로이 밤'을 특별한 디자인으로 내놨다.
또 아리따움은 베스트셀러 패키지에 시바견을 모티브로 탄생한 인기 캐릭터인 '시로&마로'가 전하는 새해 메시지를 담은 특별한 컬렉션을 선보였다.
설화수도 베스트셀러 '윤조에센스'에 평안한 신년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행운의 황금개를 윤조에센스 제품 디자인에 담아 한정 에디션을 출시했다.
패션업계에서도 강아지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MCM은 현대미술가 에디 강이 합작해 강아지 캐릭터가 들어간 라인을 한정판으로 판매한다.
'MCM Ⅹ 에디 강' 콜라보레이션은 MCM의 클래식한 디자인을 에디 강 작가 특유의 스타일로 재해석한 컬렉션이다. 쇼퍼백, 파우치, 지갑, 참 장식, 휴대폰 케이스, 티셔츠, 모자 등 19종으로 출시된다.
MCM과 에디 강 작가는 유기견 입양 경험을 통해 느낀 바를 전하기 위해 강아지를 메인 캐릭터로 설정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강아지를 주제로 한 캐릭터 상품이 생활용품, 패션 등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며 "올해를 상징하는 개는 반려동물로 가장 친숙한 동물인 만큼 소비층이 넓어진 캐릭터 시장에 불을 지필 것"이라고 말했다.
'MCM Ⅹ 에디 강' 콜라보레이션 라인. /MC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