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금융>금융일반

금감원, 주가조작도 빅데이터로 잡는다…민원은 챗봇이 해결

-18~20년 정보화비전과 4대 추진전략 마련

자료: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분식회계나 주가조작 등을 조사한다. 민원 상담서비스가 가능한 챗봇도 개발한다.

금감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중장기 정보화 비전 및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고 17일 밝혔다.

금감원은 올해 중으로 금융감독연구센터에 전담조직인 빅데이터분석팀을 신설해 분석체계를 마련하고, 대부업 관련 소비자들의 피해 예방을 위해 '민원 분석과 대부업 상시감시'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업권별로 운영중인 시스템에 대해서도 공통업무와 업권별 특성을 반영해 전 권역에 적용이 가능한 통합 분석시스템을 도입한다. 상시감시 업무를 중심으로 시스템을 우선 만들고, 머신러닝 등 인공지능을 적용해 분석시스템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또 분식회계나 불공정 혐의거래 모형 개발 등을 통해 적용대상 업무를 공시·조사·감리 업무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인공지능(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로는 단순 상담에 대해 신속하게 답변할 수 있는 민원상담 챗봇을 개발한다. 기존 민원상담 직원은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상담업무에 집중토록 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