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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중국·베트남 소비자에 '메이드 인 코리아' 물어보니

중기중앙회, 현지인 1200명 대상 '한국제품 인식조사' 실시

자료 : 중소기업중앙회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이 미국이나 중국에서 '메이드 인 차이나'에 비해 열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이미지 제고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자체적으로 브랜드 제고 능력이 뛰어난 대기업과 달리 열악한 중소기업을 위한 '공동 브랜드' 등이 아이디어로 제시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해 12월7일부터 15일까지 미국, 중국, 베트남 소비자 총 1200명을 대상으로 '한국제품의 해외소비자 인식조사'를 실시해 22일 내놓은 결과에 따르면 미국, 중국, 베트남 시장에서 한국산은 여전히 일본·유럽산과의 경쟁에서 열세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산과 비교해선 베트남시장에서 한국산이 우위를 보였지만 미국시장에선 중국산과 유사하거나 특히 '가격 이미지'는 중국이 55%, 한국이 36%로 중국에 비해 10%포인트(p) 넘게 열세를 보였다.



중국시장에선 한국산이 중국제품에 비해 거의 모든 이미지에서 경쟁에 뒤쳐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나라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평가는 일본산의 경우 '기술력', 유럽산은 '글로벌', 중국산은 '가격' 등에서 확고한 우위를 점유하는 이미지를 갖고 있었지만 한국산은 경쟁우위라고 할 수 있는 선도 이미지가 부족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산에 대해선 디자인과 가격에서 대체로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기술력, 고급성 등은 점수가 낮았다.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에 대한 구매 경험 및 구매의향을 묻는 질문에선 전자제품 신뢰도가 대체로 높았다. 중국과 베트남 시장에선 식품과 화장품에 대한 구매의향이 비교적 높았다.

구매의향이 가장 높았던 세부그룹은 중국시장에선 식료품, 40대(66%)· 남자그룹(61%)으로, 베트남시장에선 화장품, 30대(59%)·여성그룹(67%)으로 조사됐다.

다만, 미국시장에선 구매의향과 별개로 '한국산을 신뢰할 수 없다'는 응답도 38%로 집계됐다.



특히 최근 한국 기업이 많이 진출하고 있는 베트남 시장의 경우 한국에 대해 '정직한'(16%), '겸손한'(15%) 등의 긍정적 이미지가 상대적으로 약해 시사하는 바가 컸다. 미국에서도 응답자의 26%가 '한국에 대해 연상되는 이미지가 없다'고 답했다.

중기중앙회 이원섭 회원지원본부장은 "전자 등 일부분야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한국산에 대한 뚜렷한 이미지가 없는 상황에서 상당 부분 이미지가 중첩되는 중국산이 빠르게 한국산을 추격해 오는 것이 문제"라며 "한국 제품만의 고유한 프리미엄을 구축하기 위해선 명료한 국가이미지 구축과 이와 연계된 브랜드 개발을 통해 해외소비자에게 감성적으로 접근하려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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