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컨설팅 서비스 관련 소비자 설문 조사 결과. /한국소비자원
취업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쇄도하고 있다. 환불기준 등에 대한 소비자 정보제공이 미흡하고 제공되는 서비스에 비해 수강료가 과도하게 비싸다는 지적이다.
24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4년간(2014년∼2017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취업 관련 소비자 불만상담 143건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계약해제·해지 및 위약금 관련 불만이 82건(57.3%), 계약불이행 관련이 42건(29.4%) 등 계약 관련 불만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우선 온·오프라인에서 취업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30곳(학원 10곳·학원 외 업체 2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학원 10곳 중 3곳(30.0%)의 경우 교습과정이나 교습비 옥외가격표시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었다.
또 학원 외 업체 20곳 중 4곳(20.0%)은 홈페이지에 요금을 표시하지 않는 등 소비자 정보제공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대부분의 업체에서 계약해제·해지 및 환불에 대한 사항을 홈페이지에 기재하지 않거나 중도해지 제한, 과도한 위약금 부과 등 소비자에게 불리한 내용을 기재하고 있었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1년간 취업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20~30대 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불만사항을 질문한 결과 소비자 10명 중 4명이 '수강료가 과도하게 비싸다'고 응답했다.
10명 중 3명은 '개인별 맞춤형 컨설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응답하는 등 '수강료'와 '개인별 맞춤 컨설팅' 항목에서 불만족했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실제 서울지역 취업컨설팅 학원 10곳을 방문해 1회당 평균비용을 조사한 결과 자기소개서 및 면접시험의 경우 1회당 약 10만원, 인·적성검사 및 필기시험의 경우 1회당 약 3만 8000원이었다.
패키지·종합반의 경우 1회당 평균비용이 약 4만 2000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관계부처에 취업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원 및 평생교육시설에 대한 행정지도·관리감독 강화를 요청하고 사업자에게는 소비자에 대한 정보제공을 강화할 것을 권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