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이 가구업체 까사미아를 인수하고 홈퍼니싱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현대리바트를 운영하고있는 현대백화점그룹과 이케아와 같은 부지에 롯데아울렛을 운영하는 롯데쇼핑 등 유통 대기업 3사가 나란히 홈퍼니싱 사업 부문을 강화하며 가구업계에 지각변동이 있을 전망이다.
홈퍼니싱은 홈(Home)과 퍼니싱(Furnishing)의 합성어로 가구와 인테리어 소품, 생활용품 등을 활용해 집안을 꾸미는 것을 의미한다.
2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날 신세계는 까사미아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한다. 인수 금액은 1837억원이며 인수 지분은 까사미아 창업주인 이현구 회장을 비롯한 특수관계인 지분 92.4%(681만3441주)다.
1982년 설립된 까사미아는 가구와 인테리어 제품 및 침장류 등을 제조·판매하는 가구업체다. 매출액은 2016년 기준 1229억원, 영업이익 93억원으로 국내 가구업체 중 6위 수준이다.
까사미아는 가구 브랜드인 까사미아를 비롯해 사무용 가구 브랜드 우피아, 홈스타일링 브랜드 씨랩 등 다양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전국에 있는 까사미아 매장은 72개에 달한다.
신세계그룹은 신세계인터내셔날을 통해 생활용품 브랜드 '자주'를 운영 중이다. 이번 까사미아 인수를 통해 신세계는 가구 분야를 확장, 급성장하고 있는 홈퍼니싱 사업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까사미아는 수 년전부터 최근까지 사모펀드 등 인수후보자들의 입질이 꾸준했다고 전해진다. 한때는 증시 상장도 추진했었지만 시장 상황이 여의치 않아 상장을 포기하기도 했다.
그러다 최근 신세계가 까사미아 인수를 위해 여러 통로를 통해 접근을 하며 공을 들였다. 까사미아 입장에서는 회사의 추가 발전을 위해 신세계 만큼 좋은 파트너가 없다는 판단을 내린 것이다.
특히 오너인 이현구 회장이 신세계에 매각하기로 마음을 굳히면서 M&A는 급물살을 탔다. 매각은 오는 2월말께면 최종 마무리될 예정이다.
한편 국내 대형 유통사들은 최근 홈퍼니싱 시장에 앞다퉈 뛰어들고 있다. 1∼2인 가구 증가와 '집 꾸미기' 열풍 등으로 홈퍼니싱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현대백화점그룹은 2012년 리바트를 인수해 홈퍼니싱 사업에 진출했다. 지난해에는 미국 최대 홈퍼니싱 기업인 윌리엄스 소노마와 국내 독점 판매 계약을 체결하고 윌리엄스 소노마의 4개 브랜드 유통망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또 지난해 현대리바트는 종합 인테리어 회사로 도약하고자 비상장 법인인 현대H&S를 흡수합병하기도 했다.
롯데쇼핑은 롯데아울렛 광명점과 고양점을 이케아 매장과 같은 부지에 운영하며 양사의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