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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경상도엔 문어, 전라도엔 병어"…이마트, 지역 특색 상차림 선물세트 선봬

차례상에 올라가는 반건조 생선으로 구성한 수산바구니 세트. /이마트



이마트는 명절 시즌 최초로 지역 특색을 반영한 '제수용 상차림 선물세트'를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이마트가 선보이는 제수용 상차림 세트는 경상도·전라도 두 지역에서 자주 쓰이는 어종을 모은 2가지 선물세트다.

경상도 차례상을 위한 제수용 상차림 세트는 문어(600g) 1미·긴가이석태(150g) 3미·민어(300g) 3미·참가자미(450g) 2미로 구성했다. 가격은 11만5000원이다.

전라도 제수용 상차림 세트는 병어(250g) 2미·양태(350g) 2미·반건조 부세조기(300g) 3미·서대(300g) 3미로 구성, 12만5000원에 판매한다.

반건조 '수산바구니 세트'도 처음 선보인다.

수산바구니 세트는 차례상에 올라가는 반건조 생선으로 구성해 곧바로 제수용품으로 쓸 수 있어 실용적이다. 구성은 참돔(300g)·부세조기(300g)·민어(280g)·참가자미(450g) 각 2미씩이며 가격은 9만9000원이다.

이마트가 지역별로 서로 다른 선물 세트를 처음으로 선보인 이유는 지역별로 선호하는 수산물 상품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마트가 2017년 설(1월 28일) 일주일 전부터 하루 전까지 매출을 2주 전과 비교한 결과 경상도 지역 이마트에서의 문어 매출은 1263.3% 증가했다. 해당 기간 경상도 지방 문어 매출이 전국 매출의 33.6%를 차지했다. 문어는 경상도 지역 차례상에 자주 오르는 어종이다.

또 다른 경상도 차례상 단골 어종인 침조기(긴가이석태)도 매출이 1340% 늘었다. 전국 매출 대비 구성비는 99.5%에 달했다.

전라도에서는 병어가 차례상 생선으로 인기가 많다. 2017년 설 기간 전라도지역 병어 매출은 1412.6% 증가했다.

이상훈 이마트 수산 바이어는 "명절만 되면 차례상에 올릴 생선들을 고르는데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들을 보고 고객들의 편의성 증대를 위해 이번 세트를 준비했다"며 "비교적 특색이 뚜렷한 두 지역의 세트를 시범적으로 출시했으며 소비자들의 반응에 따라 추후 지역과 물량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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