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문화>문화종합

CJ CGV, 터키서 월 400만 관객 돌파…진출 이후 역대 최고

CJ CGV 터키 입구 전경/CJ CGV



CJ CGV 터키 매표소에서 발권하는 고객들/CJ CGV



CJ CGV, 터키서 월 400만 돌파…진출 이후 역대 최고

CJ CGV가 터키 진출 이후 처음으로 월 400만 관객을 돌파하며 역대 최고 박스오피스 기록을 갈아치웠다.

CJ CGV(대표이사 서정)는 지난 1월 한 달간 터키에서 490만 관람객이 극장을 방문해 박스오피스 약 172 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터키 전체 박스오피스의 47% (2018년 1월 기준)에 달하는 수치다. CJ CGV는 2016년 4월 '씨네맥시멈(cinemaximum)'이라는 브랜드로 현지 극장 체인을 운영하는 '마르스 엔터테인먼트 그룹'을 인수한 이후 꾸준히 시장을 확대해왔다. 지난해 1월에는 354만명 관객을 모았으며 1년 만에 이 수치를 40% 가까이 끌어올렸다. 박스오피스 기준으로 보더라도 전년 동기간 대비 30%에 달하는 큰 성장세를 이뤄냈다.

CJ CGV가 터키에 진출한지 채 2년도 되지 않아 이런 큰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던 것은 한국형 고품격 극장 인프라 구축과 서비스, 차별화 된 프로모션, 콘텐츠 마케팅 강화가 큰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CJ CGV는 특별관에 대한 인식이 약했던 터키에 '4DX', '스크린X', '골드클래스', '템퍼 시네마' 등을 도입해 터키 영화 관람 문화를 선도했다. 한국에서 선보였던 CGV만의 독특한 극장 디자인인 '레트로 빈티지' 스타일을 적극 도입해 경쟁사와 차별화된 프리미엄 이미지도 구축했다.

주 이용객인 20~30대 고객층을 사로잡기 위해 온라인 예매 시스템도 업그레이드했다. 현장 예매 또는 예매 대행 사이트를 통해서만 영화를 예매해오던 방식을 탈피해 극장 홈페이지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예매 시스템을 대폭 개선함으로써 온라인 예매를 활성화시켰다.

세분화된 관객 분석을 기반으로 한 다채로운 극장 프로모션도 한몫했다. 대표적으로 매주 수요일을 '영화의 날(Cinema Day)'로 지정해 할인 혜택을 더한 프로모션은 현지 관객들의 뜨거운 반응을 불러 일으킨 것.

이처럼 영화 마케팅 불모지였던 터키에서 CJ CGV가 펼친 독보적인 마케팅은 관객들을 극장으로 끌어들이는데 견인차 역할을 했다.

이 밖에도 CJ CGV는 터키의 영화 콘텐츠 다양화에도 힘썼다. 독립예술영화 전용관인 아트하우스를 2017년 1월 개관해 현재 9개관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터키 주요 독립 영화제 중 하나인 '!F Festival'을 주최함으로써 터키 로컬 콘텐츠의 장르 다양화, 인디 영화 산업 성장에 기여한다는 이미지를 준 것도 현지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곽동원 CGV 터키 법인장은 "극장 인프라가 부족한 지방 도시를 포함해 지속적인 확장을 통해 관람 기회를 확대하겠다"며 "콘텐츠 소싱 역량 강화 및 영화 전문 인력 양성에도 집중해 터키 시장이 가진 잠재력을 실제 사업 성과로 시현하고, 한국과 터키의 영화 산업 교류를 확대하는 거점으로서의 역할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