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 서초점 전경. /롯데슈퍼
고객들이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 서초점에서 쇼핑을 즐기고 있다. /롯데슈퍼
롯데슈퍼가 '프리미엄'과 '가심비'를 중심으로 변화한다.
롯데슈퍼는 소득 상위 30%를 위한 프리미엄 슈퍼마켓인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을 오픈하고 기존점의 리뉴얼을 통해 상권 맞춤형 '뉴컨셉' 점포로 전환하는 두 축을 기반으로 천편일률적인 매장에서 탈피한다고 8일 밝혔다.
지난 2016년 6월 강남구 도곡동에 1호점을 오픈한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은 이후 송파구 문정동과 마포구 공덕동에 연이어 2호점과 3호점을 선보였다. 오는 9일에는 4호점인 서초점을 오픈한다.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은 소득 상위 30%를 위한 '프리미엄'과 함께 '대중성'을 슬로건으로 내세운다.
프리미엄 상품의 대중화를 통해 보다 많은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만족도를 높이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실제 8000여개 종류의 취급상품 중 5% 가량은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에서만 단독으로 만나볼 수 있는 최상위 프리미엄 상품이다. 40% 가량은 고급 식품관 등에서 찾아볼 수 있는 상품으로, 나머지(55%)는 대중적인 상품으로 각각 구성했다.
이같은 프리미엄 전략은 침체된 오프라인 유통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오고 있다. 실제 기존 롯데슈퍼를 리뉴얼한 도곡점(1호점)과 공덕점(3호점)은 전환전 대비 각각 21.7%, 43.1%의 높은 매출 개선율을 보였다. 신규 개발 점포인 '문정점(2호점)' 역시 일반 슈퍼마켓 신규점 대비 20.2 % 이상 매출이 높게 나타났다.
프리미엄 푸드마켓의 매출을 주도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단연 신선식품이다. 타 프리미엄급 식품관이나 슈퍼마켓과는 차별화된 상품과 매장구성에서 기인한다.
한편 롯데슈퍼가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뉴컨셉' 매장은 전국 460여 개의 통일된 구성의 롯데슈퍼가 아닌, 지역 상권의 연령대와 소득수준 등을 고려해 상품과 매장을 새롭게 탈바꿈 시킨 매장이다.
과일과 채소의 경우 기존점 대비 프리미엄 품종을 두 배 이상 확대하고 '수입과일 존'을 별도로 구성해 질 좋은 상품을 늘렸다.
또 친환경 상품과 특수채소, 간편 샐러드 등 상권별 수요에 따른 '특화 카테고리' 상품을 선별적으로 도입한다.
이 외에도 회, 초밥, 스테이크 등 현장 조리식품을 강화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전문점 수준의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 조리식품 전문섹션인 'Eat 'N Cook'을 새롭게 선보인다.
롯데슈퍼는 4호점 서초점 오픈을 시작으로 그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상권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뉴컨셉 매장은 지난 1월 'G은평점'을 시작으로 연내 50개 이상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정원호 롯데슈퍼 상품본부장은 "가격보다는 상품을 구매하면서 함께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중시하는 고객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 "롯데슈퍼의 상품 소싱력과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춘 매장을 통해 쇼핑과 동시에 자신만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변화하는 롯데슈퍼를 느끼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