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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대입개편, 현직 교사에 듣다] "학종 틈새 고교등급제 등 2不 흔들린다… 공론화해야"

김종우 양재고 교사, 학교마다 50~100개 '학생부용 교내 대회' 폐기해야

- "행동특성발달사항만이라도 비공개, 외부 영향없이 교사가 기록할 수 있게 해야"

교직 30년차 김종우 양재고 교사가 지난 9일 서울 서초구 소재 양재고에서 메트로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손진영 기자 son@



"대학들이 고교별 학생부 몇 등급까지 학종 지원이 가능하다는 기준을 갖고 있다. 대입에서 금지하는 고교등급제 위반이다."

교직 30년차인 김종우 양재고 교사(56·한국진로진학교육학회 운영위원장, 전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장)는 지난 9일 메트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이 정부가 대입정책에서 금지하는 3不(기여입학제·고교등급제·본고사 금지) 중 고교등급제와 본고사 금지를 위협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대학들이 학종 서류 평가 등을 통해 고교별 학생부 등급을 차별해 평가하고 있다는 우려다.

김 교사는 "대학들이 학종 리포트를 고교에 제공해 고교 과정에서 아쉬운 점을 알려주는게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특히 "고교마다 주어진 교육과정에서 학생이 얼마나 잘하느냐를 평가하도록해야한다"면서 "학교단위 교육과정의 우열을 평가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김 교사의 이 같은 지적은 현직 교사들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다. 교육부가 대입제도 개편안 마련을 위해 지난 8일 개최한 제3차 대입정책포럼에서 진해고 박재현 교사도 "학생 대상 설명회에서 대학 관계자들이 내신성적이 어느 정도 이상은 되어야 한다고 답변한다"면서 "대학들이 내신성적만으로 선발하지 않는다고 끊임없이 이야기하면서도 이런 얘길 들으면 무척 난처하다"고 토로한 바 있다.

김종우 교사는 정부가 바뀔때마다 대입제도가 바뀌면서 학교 교실이 혼란에 빠진다면서 먼 장래를 보고 만든 대입정책을 꾸준히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수능 절대평가에 대해서는 교실 혼란 축소를 위해 전과목 절대평가를, 학생부 개선방안과 관련해서는 교사추천서를 폐지하는 대신 행동특성발달사항을 비공개해 교사가 다른 영향을 받지 않고 학생들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제언했다.

다음은 김종우 교사와의 일문일답.

- 새 정부의 교육·입시정책의 방향에 대해 현직 교사로서 총평한다면.

"교육은 먼 장래를 보고 해야하지만, 정부가 바뀔때마다 교육 제도가 너무 자주 바뀐다. 학교 현장도 신학기가 되면 이 때문에 더 바빠진다. 입시가 어려운데 정책까지 혼란이 가중되니까 어려움이 더 많다. 문제는 교육이 정치에 휘둘리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지난 6일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대수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서울의 15개 대학의 학종 선발 비율이 지나치게 높다는 팩트는 잘 짚어줬다. 하지만 교육부 정책과 조율되지 않고 선발비율 등을 제시한 것은 학생부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신을 조장하고, 대학들의 자율성을 부정하는 것으로 오해될 소지가 컸다. 정부가 선도대학이라고 해서 재정지원을 많이 받은 대학들은 입학사정관을 많이 채용해서 비중을 확대할 수 밖에 없었지 않나. 학생부 개선안을 내놓는게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

- 학생부는 어떻게 개선해야 한다고 보나.

"학생부에서 사교육이 들어갈 요소를 없애는게 필요하다. 예를 들면 교내 대회는 100개 정도 된다. 이 대회 중 상당수가 '학생부용 대회'다. 또 학생부를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보여주는게 문제다. 행동특성발달사항만이라도 비공개하도록 해 교사가 다른 영향을 받지 않고 학생들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공공입학사정관제도 제안했는데, 전문성에 대한 우려는 없나.

"공공입학사정관제는 학종의 공정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전문성의 문제는 크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학생부에 여러가지 파트가 있는데, 대학 고유의 인재상 등에 대해서는 대학에 소속된 기존 입학사정관들이 보고, 다른 파트를 전문성을 갖춘 공동입학사정관들이 보면 된다."

- 정부는 수능 9등급제(절대평가제)와 고교학점제 도입 등으로 학생 순위 매기기를 약화하자는 방향을 제시했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학생 수는 점차 줄고 있는데, 여기에 대비하려면 학생들을 어떻게 선발하느냐의 문제에 집중하기보다는, 대학에서 어떻게 교육시키느냐라는 고등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수능 절대평가화와 고교학점제 등 큰 틀에서의 취지에 공감한다."

- 수능 주요 과목 중 영어를 첫 절대평가로 시행한 결과 대입 변수가 더 커졌다.

"영어 절대평가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도 혼란이 컸다. 주요 과목 중 일부 과목만 절대평가한 때문이다. 전형의 수가 많아서 전형 간소화를 추진했는데, 전형의 수보다 영어 한 과목을 절대평가함으로써 생긴 변수가 더 컸다. 여기에 수학을 절대평가로 한다면 더 복잡해질 것으로 우려된다. 때문에 부분적인 절대평가보다는 전과목을 절대평가로 전환하는게 낫다."

- 수능의 변별력이 약화되면 대학들은 변별력을 갖추기 위해 논술이나 면접 등 대학별고사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대학별고사가 강화되면서 과도기적인 문제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또 학종을 통해 대학들은 이미 고등학교와 학생들에 대한 많은 데이터를 갖고 있다. 대학들은 이를 기반으로 고등학교별 학생부 몇 등급까지 지원이 가능하다는 기준을 가지고 있다. 이는 실질적으로 고교등급제로 매우 민감한 일이다. 정부가 교육정책에서 금지하는 이른바 대입 3不(기여입학제·고교등급제·본고사 금지) 가운데 2不에 대해서는 국민적 공감대가 필요한 시점이다."

- 학종을 어떻게 개선해야 한다고 보나.

"대학들이 학종 리포트를 고교에 제공해 고교 과정에서 아쉬운점을 알려주는게 필요하다고 본다. 특히 고교마다 주어진 교육과정에서 최적의 교육과정을 짜고, 학생이 얼마나 잘하느냐를 평가하도록 해야한다. 학교단위 교육과정의 우열을 평가하면 안된다. 근본적으로는 대학의 서열화를 완화해주는 정책이 있어야 한다. 예컨대 칼리지 특성화를 통해 정부가 특성화를 지원해주고, 독일처럼 무상교육을 해주고 대학이 추첨을 통해 학생을 선발하는 방식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 고교당 진로상담교사가 1명씩 있는데, 보완해야 할 문제는?

"올해 서울시교육청이 고교학점제를 시범 도입하기로 했고, 공동교육과정을 통해서도 학생이 무엇에 관심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이걸 지원하는 사람이 진로상담교사인데, 인원이 터무니없이 부족하다. 최소한 학년당 1명정도는 있어야 한다.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라 진로상담을 어떻게 할 지 당장 교사 연수부터 실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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