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유통일반

"4캔 만원 효과?"…편의점 수입 맥주 점유율 60% 돌파

편의점 수입 맥주 이미지. /BGF리테일



편의점 수입 맥주 점유율이 60%를 돌파했다. 지난해 편의점에서 수입 맥주 점유율이 처음으로 국산 맥주를 뛰어넘는데 이어 올해 그 격차가 더 벌어진 셈이다.

18일 편의점 CU(씨유)에 따르면 올해 들어 2월 현재까지 수입 맥주와 국산 맥주의 매출 비중은 각각 60.2%, 39.8%로 조사됐다.

2015년에는 국산 맥주와 수입 맥주 매출 비중이 각각 58.3%, 41.7%이었는데 3년 만에 점유율 수치가 뒤바뀐 셈이다.

2014년까지만 해도 수입 맥주 점유율은 20% 후반대에 불과했지만 2015년부터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다.

반면 2014년 70.8%의 점유율로 입지가 탄탄했던 국산 맥주는 해마다 수입 맥주의 공세에 밀리면서 올해 40%대 점유율마저 무너졌다.

최근 혼자 술을 마시는 '혼술' 문화 확대로 편의점 맥주 시장이 커지는 동시에 차별화된 맛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수입 맥주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 매출 신장률을 살펴보면 국산 맥주는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한 자릿수에 그쳤지만 수입 맥주는 2014년부터 매년 4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부터는 미국과 유럽연합(EU)에서 수입되는 맥주에 대해 무관세가 적용, 수입 맥주에 대한 수요는 지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CU 관계자는 "지난해 맥주 수입액은 약 2억5000만 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다양한 국가의 맥주를 맛보려는 소비자들의 수요와 편의점의 '4캔에 만원' 마케팅이 젊은층의 합리적 소비코드와 맞아 떨어지며 붐을 일으켰다"고 설명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