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전 경기도 하남시 스타필드 하남 내 트레이더스 매장에서 고객들이 차례대로 에어프라이어 플러스를 구매하고 있다. /이마트
'연회비 없는 열린 창고형 매장'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스토리를 담은 콘텐츠를 바탕으로 고속 성장을 이어간다.
이마트는 올해 1~2개의 트레이더스를 추가로 오픈하며 연매출 1조 9400억 원을 달성해 지난해에 이어 27.5%라는 고속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트레이더스는 지난해 12월 군포점(13호점), 김포점(14호점)을 잇따라 오픈하며 코스트코(13개)를 넘어 국내 창고형 매장 중 가장 많은 점포망을 구축했다. 이를 토대로 국내 최고 창고형 할인점으로 '퀀텀 점프'를 하기 위한 발판을 다질 방침이다.
트레이더스는 지난해 1조5214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27.2% 매출이 늘었다. 2010년 구성점 오픈 이후 7년만에 매출이 30배 이상 증가했으며 2015년 이후 3년 연속 25%가 넘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마트는 짧은 기간에 트레이더스가 괄목할만한 실적을 거둘 수 있었던 중요한 요인으로 '열린 창고형 매장'이라는 콘셉트를 꼽는다.
트레이더스는 경쟁 창고형 매장과 달리 3만원에 달하는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고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특정 신용카드나 현금으로 결제 수단을 제한하지 않고 있어 편의성 측면에서도 개방적인 '비 회원제 열린 창고형 매장'이다.
트레이더스의 대표적인 강점은 연간 60%에 달하는 상품 교체율이다. 트레이더스는 기존의 대형마트가 8~10만개에 달하는 SKU(상품종류)를 판매하는 것과 달리, 5000개 수준의 SKU를 운영 중이다.
트레이더스 상품 본부는 매주 금요일 모든 트레이더스 바이어가 참여하는 '상품 컨벤션'을 통해 50~60개의 신제품을 신규로 입점시키고 새로 입고되는 상품의 종류 수만큼 판매가 부진한 상품을 스크랩(매대에서 빼는 작업)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6년 연초 대비 연말 기준 상품 교체율은 52%로 지난해에도 총 5000개에 달하는 상품 중 57%를 교체했다.
60%에 달하는 상품 교체율은 매번 같은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상품 구색을 제안하며 트레이더스 기존점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트레이더스 기존 점포 매출액은 2016년 대비 12.3% 증가했다.
이마트의 매입량을 바탕으로한 높은 가격 경쟁력도 트레이더스 성장의 또 다른 강점이다.
대형마트 대비 8~15%의 가격우위를 갖고 있으며 국내 최대 규모의 바잉 파워를 자랑하는 이마트를 지렛대 삼아 국산 신선식품의 가격 경쟁력은 타 창고형 매장을 압도하고 있다고 이마트측은 설명했다.
트레이더스만의 PL 상품도 인기다.
대표적으로 2016년 9월 트레이더스는 PL 가전 상품 '에어프라이어(2.6L)'를 출시했다.
이후 트레이더스는 고객들이 생닭 한마리를 통째로 넣어 국민 간식 '치킨'을 튀길 수 있는 대용량 에어프라이어를 찾는 니즈가 있다는 점에 착안, 이듬해 7월 용량을 2배 늘린 에어프라이어 플러스를 선보였다.
이후 에어프라이어 플러스는 입소문을 타며 줄 서서 살 수 있는 대박 상품으로 거듭났고 지난 2월1일에는 준비한 물량 3100대가 전국 14개 트레이더스에서 오픈 30분만에 모두 팔려 나갔다. 누계 기준으로 현재까지 2만4000대가 팔렸다.
이 외에도 이마트는 출시 7일만에 1000대 완판한 반값 침구청소기, 지난해 64만팩이 팔린 호주산 양념 토시살 등을 선보이며 트레이더스만의 PL 상품 개발에 성공했다.
노재악 이마트 트레이더스 본부장(부사장)은 "트레이더스는 일류 창고형 매장으로 거듭나기 위해 트레이더스만의 스토리를 담은 상품과 고객 서비스 철학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연회비가 없는 열린 창고형 매장'의 장점을 적극 소개해나갈 계획"이라며 "트레이더스 딜, 에어프라이어, 호주산 양념 토시살 등 고객들이 트레이더스를 방문하면 '무조건 담는 상품'을 개발하는데 전력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