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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4050세대 1인가구, 소득 높지만 소비 적다"

중장년층 1인가구/신한카드



중장년층 1인 가구는 타연령보다 소득 수준은 높지만 실제 소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카드는 13일 고객의 2017년 소비 빅데이터로 '중장년층 1인 가구'의 소비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내놨다.

2017년 월평균 300만원 소득고객의 50대 비중은 42.5%를 기록해 20대 14.3%, 30대 32.5%, 40대 38.7%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월평균 이용금액 규모는 30대 이용금액을 1로 보았을 때 20대 0.9, 40대 0.99, 50대 0.62로, 50대가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다.

이어 '중장년층 1인 가구'는 감성적 측면 중 여가활동을 할 때 어려움을 느끼고 여가활동에 대한 소비 욕구가 강한 것으로 분석됐다.

'혼자 생활할 때 불편한 경우'를 질문한 결과 식사와 일상활동에는 2030세대(38.5%)와 4050세대(39.9%)가 작은 차이의 비중을 보였으나 여가활동에서는 2030세대 16.2%, 4050세대 25.2%로 나타났다.

또 2017년 총 소비 중 여가활동에 대한 50대의 비중이 6.1%로 타연령대보다 높게 나타나 여가활동에 대한 소비 욕구는 높은 것이 확인됐다.

특히 감성적 측면에서 어려움을 느낀다고 응답한 중장년층의 성별 비중은 40대와 50대 여성이 각각 41.7%, 34.8%로 나타나 동연령대의 남성(40대 44.9%, 50대 54%)보다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소비행태 중 남성의 쇼핑 및 여가는 46.4%였지만 여성의 쇼핑 및 여가 비중은 56.4%로 나타나 여성의 쇼핑 및 여가활동 욕구가 남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 관계자는 "분석을 통해 향후 고객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 제공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한카드의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공동 추진한 '2017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통해 진행됐다.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각종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국민 체감형 성공사례를 발굴하고 전파하는 사업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2017년 총 12개 컨소시엄을 선정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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