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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삼성중공업 최초의 한국형 LNG선, 본격 운항 개시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삼성중공업 제공.



삼성중공업은 지난주 한국형 화물창(KC-1)을 최초로 탑재한 17만4000㎥급 LNG선 두 척을 SK해운에 인도했다고 15일 밝혔다.

KC-1은 한국가스공사가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과 함께 10년에 걸쳐 공동 개발한 기술이다. LNG를 영하 162도로 냉각시켜 600분의1로 압축한 액화상태의 가스(LNG)를 담는 탱크다. 화물창은 LNG선의 핵심기자재이지만 지금까지 프랑스 GTT사에 의존해 왔다.

삼성중공업은 해당 LNG선에 차세대 스마트십 시스템인 S.VESSEL(베슬)도 장착했다. S.VESSEL은 자체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기반으로 선박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최신 정보·통신 기술(ICT)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육·해상 통합형 시스템이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S.VESSEL을 통해 해상에서는 ▲최적 운항 계획 수립 ▲연료 소모량 및 모션 안전성 감시, 육상에서는 ▲실시간 장비상태 감시 ▲수리 시점 알림 등을 할 수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삼성중공업의 차별화된 '스마트LNG선' 기술은 100척이 넘는 LNG선 건조 실적을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온 결과"라며 "삼성중공업은 KC-1 LNG선은 물론 향후 차세대 스마트LNG선 기술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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