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을 방문한 고객들이 프리미엄 공기청정기를 고르고 있다. /롯데백화점
매해 심각해지는 미세먼지를 피하기 위한 가전 소비가 지속 늘어나고 있다.
미세먼지가 한반도 상공을 뒤덮다 보니 건강을 걱정한 소비자들이 공기청정기, 스타일러 구매에 나섰고 빨래를 실외에 내걸기 어렵게 되면서 건조기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 것이다.
유통업계에서는 이같은 생활환경 변화는 물론 올림픽 특수까지 이어져 가전 매출 특수가 이어지고 있다.
1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지난 11일까지 이마트의 건조기·스타일러는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385.3% 급증했다. 잦은 미세먼지 발생의 영향으로 공기청정기 매출도 385% 늘었다.
공기청정기의 경우 넓은 평수에 적용이 가능한 고가의 상품이 인기를 끌면서 고객 1인당 구매단가가 지난해 보다 20만원가량 증가, 향후에도 매출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힘입어 이마트의 전체 가전 매출은 지난해 동기보다 32.2% 성장, 전체 매출 신장률인 5%보다 6배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이마트 전체 매출에서 가전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1월 1일∼3월 11일 8.1%에서 올해 같은 기간 10.2%로 늘어났다. 신선·가공식품에 이어 효자 카테고리로 자리잡았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미세먼지 증가 등 생활환경 변화와 달라진 라이프스타일 덕에 다양한 가전제품의 매출이 많이 증가했다"며 "가전제품이 저성장으로 애로를 겪고 있는 유통업계의 새로운 효자 상품으로 떠올랐다"고 설명했다.
가전 매출 특수는 백화점에서도 마찬가지다.
올해 1월부터 지난 11일까지 롯데백화점 전체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5.4% 늘어나는데 그친 반면 가전 매출은 32.8% 고성장하면서 전체적인 성장률을 견인했다.
건조기와 스타일러, 공기청정기 등 생활환경 변화와 관련한 가전제품의 매출이 300% 이상 급증했고 평창 동계올림픽 수요로 TV 매출도 47.8% 늘었다. 다이슨, 밀레 등 수입 청소기 매출도 66.2%나 뛰었다.
가전 전문 매장에서도 미세먼지를 줄여주는 가전의 수요가 눈에 띄게 늘었다. 이달 들어(1일~15일) 롯데하이마트에서 판매된 공기청정기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265% 늘었다. 의류건조기는 210%, 의류관리기는 190% 늘었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미세먼지를 대비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공기청정기나 의류건조기 등과 같은 가전이 필수 가전으로 자리잡는 모양새"라며 "최근 이들 가전을 필수 혼수 가전으로 꼽는 방문상담 고객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