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교육

알바생들 '브랜드 알바' 선호… 'CJ올리브영' 1위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롯데백화점, GS25 순

알바하고 싶은 브랜드 톱5 /알바몬



아르바이트도 '브랜드'에 따라 선호도가 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 구직자들이 일하고 싶은 '알바 브랜드' 선호도 1위에 'CJ올리브영'이 꼽혔다.

알바몬(www.albamon.com)은 알바 구직자 2360명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 입사지원자가 많은 상위 40개 브랜드를 제시하고, '가장 일하고 싶은 브랜드(복수응답)'를 물은 결과, CJ올리브영이 29.8%의 선호도를 얻어 1위에 꼽혔다고 22일 밝혔다.

알바 선호도 2위는 스타벅스(22.9%)가 차지했고, 투썸플레이스(19.2%), 롯데백화점(14.2%), GS25(12.2%) 순으로 톱 5에 이름을 올렸다. 이어 던킨도너츠(10.3%), 파리바게뜨(10.0%), 할리스커피(9.8%), CU(9.4%), CJ푸드빌(9.0%) 등이 10위권에 올랐다.

이밖에 뚜레쥬르, SPAO, 배스킨라빈스, 자라, MIXXO 등의 브랜드 순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알바 선호도는 성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었다. 여성은 CJ올리브영(33.1%)을 1위로 꼽았지만, 남성은 스타벅스(19.3)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여성들은 CJ올리브영에 이어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롯데백화점, 던킨도너츠 순으로 선호했고, 남성들은 스타벅스에 이어 롯데백화점, CJ올리브영, GS25, CU 순으로 응답했다.

알바생들이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는 '평소 브랜드 이미지'가 가장 크게 작용했다. '해당 브랜드를 꼽은 이유'(복수응답)를 물은 결과 응답자의 60.2%가 '평소 좋아하는 브랜드, 좋은 이미지의 브랜드라서'라고 답했고, 이어 '일이 재미있을 것 같아서', '다양한 복지제도가 있을 것 같아서', '일할 수 있는 매장이 많아서' 등의 이유가 나왔다.

브랜드알바의 장점(복수응답)으로는 '유니폼 지급'(48.2%)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어 '업무매뉴얼이 있어 업무를 숙지하기 좋았다', '휴게시간 및 공간이 별도로 주어졌다', '더 높은 시급', '직원 할인 및 무료이용권 등 의외의 이득', '명확한 책임소재 및 업무내용', '다양한 복리후생', '부당대우로부터 안전한 근로환경' 등이 장점으로 꼽혔다.

반면 브랜드알바의 단점(복수응답)으로는 '규정과 매뉴얼대로만 하느라 융통성이 부족하다',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급여나 복지', '손님이 너무 많아 많은 업무량', '까다로운 평가와 수시 교육', '고객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하느라 무시당하는 알바생의 인권' 등이 나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