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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펫팸족 1천만 시대…편의점, 반려동물 상품 매출 큰 폭 성장

고객이 편의점에 진열된 펫푸드를 살펴보고 있다. /롯데네슬레코리아



CU 펫하우스 진열대 이미지. /BGF리테일



최근 편의점이 1000만명에 이르는 펫팸족(Pet+Family)'을 사로잡기 위해 반려동물 관련 품목을 점차 늘리고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소비자들이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에서 편리하게 반려동물 용품을 구입할 수 있어 관련 수요가 점점 늘고 있기 때문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의 반려동물 상품 매출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CU는 반려동물 용품 매출 신장률이 2015년 30.3%에서 2016년 53.9% 신장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55.4% 성장했다. GS25의 반려동물 관련 상품 매출액은 전년 대비 2014년 20.5%, 2015년 27.1%, 2016년 47.3%로 큰 폭의 신장률을 보였다.

최근 편의점 접근성이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이 기존에 편의점에서 이용하던 식품, 담배는 물론 반려동물 용품까지 구입하며 전체 객단가를 끌어올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편의점업계는 타 제조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관련 상품을 확대하는 등 반려동물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CU는 지난 1월 반려동물 용품 업체 '하울팟'과 손잡고 CU 전용 반려동물 용품 브랜드 '하울고(HOWLGO)'를 새롭게 론칭했다.

하울팟은 환경·동물 친화적 재료와 디자인을 강조한 프리미엄 반려동물 용품 업체다. CU는 하울팟의 노하우를 살려 균형 잡힌 영양 제공과 감각적인 디자인에 집중, 하울고 브랜드를 기획했다.

반려견을 위한 프리미엄급 식품은 물론 폴리 100%의 캐치토이, 쉽게 썩는 재질로 만든 친환경 배변봉투 등을 내놨다.

동시에 CU는 반려동물 용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지역 100곳을 선정해 다양한 프리미엄 애견 브랜드의 상품으로 구성한 반려동물 용품 존(Zone) 'CU 펫하우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CU 펫하우스는 소포장 상품을 선호하는 편의점 고객 특성에 맞춰 하울고를 비롯해 그 동안 편의점에서 만나볼 수 없었던 국내외 유명 브랜드 및 온라인 전용 판매 상품을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전용 매대다. 상품 구색은 기존 대비 약 3배 늘렸다.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은 지난해부터 반려동물 식품을 PB상품으로 내놨다.

과거 '애완'동물이 인생의 동반자를 의미하는 '반려'동물로 인식되면서 CJ제일제당과 손잡고 프리미엄급의 상품을 기획한 것이다.

무색소, 무농약, 무항생제를 내세우는 것은 물론 연어, 닭고기, 황태 원물을 100% 사용하는 등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질을 높였다.

GS리테일은 반려동물 PB상품을 편의점 GS25에서는 소용량으로, GS수퍼마켓에서는 용량을 2배 늘린 상품으로 각각 유통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애완동물에서 반려동물로 사람들의 인식이 변화하면서 안전하고 건강한 프리미엄 반려동물 용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반려동물 상품 제조업체측도 편의점으로 유통망을 확대하며 자사 매출을 눈에 띄게 끌어올렸다.

롯데네슬레코리아의 반려동물 사업부분 네슬레 퓨리나는 편의점에서도 펫푸드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주요 거래 중인 편의점을 통한 매출이 연간 50% 가량 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네슬레 퓨리나 관계자는 "1인 가구의 증가와 더불어 반려동물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편의점에서 반려동물 제품 판매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편의점 특성상 즉각 구매해서 급여할 수 있는 습식 사료나 간식을 선호하는 고객이 많은 점을 고려해 최근에는 고양이 간식류도 입점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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