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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맥주시장 '가성비'가 점령…맥아 줄이고 가격 경쟁력 높인 '발포주' 인기

롯데마트가 독일산 '펠트슐로센'을 8캔 만원에 선보인다. /롯데마트



맥주시장에서 '가성비'가 주요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가격 경쟁력을 높인 '발포주'가 인기를 끌고 있다.

발포주는 일본이 장기 불황 시기인 1995년에 맥아 비율을 줄여 맥주보다 세금을 낮게 만들어서 가격 경쟁력을 높인 제품이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4월 하이트진로가 '필라이트'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롯데마트는 국내에서 발포주가 출시된 지난해 4월부터 이달 22일까지 관련 매출을 살펴본 결과 지난해 5월 국산 맥주 상품군에서 발포주의 매출은 7.6%의 구성비를 차지했으나 8월과 9월엔 16% 가까이로 높아졌고 올해 3월에는 15.2% 를 차지했다고 26일 밝혔다.

롯데슈퍼에서도 발포주는 지난해 5월 국산 맥주 매출 중 2% 구성비를 차지했으나 이달 들어서는 13.2%로 크게 올랐다.

발포주의 인기는 국산 맥주 대비 40% 가량 저렴한 가격과 맥주 맛에 견주어도 손색 없는 맛 등 '가성비'가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된다.

실제 맥주는 출고가에 주세 72%, 교육세 30%, 부가세 10%가 부과되지만 기타주류로 분류되는 발포주의 경우 주세 30%, 교육세 30%, 부가세 10%가 부과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판매가 가능하다.

또 기존 국산 브랜드 맥주와 맞먹는 수준의 발포주 매출 구성비는 일반 소비자들이 발포주를 맥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리큐르(KGB)를 맥주로 생각하거나 '순하리 처음처럼'이 소주로 소비되는 것과 비슷한 현상으로 풀이된다.

2014년 롯데마트 전체 맥주 중 27% 가량을 차지하던 수입 맥주 매출 비중이 지속 높아지며 최근 절반에 육박(45.4%)하고 있는 것도 '가성비'의 여파로 보인다. 수입 맥주가 차별화된 다양한 맛을 무기로 4캔에 1만원, 6캔에 1만원 등 행사를 지속 진행하며 가성비를 올렸기 때문이다.

롯데쇼핑은 이같은 가성비 트랜드를 반영해 롯데슈퍼에서는 스페인산 발포주 '라 에스빠뇰라'(990원)를, 롯데마트에서는 독일산 '펠트슐로센'(8캔 만원)을 각각 선보인다.

정회성 롯데슈퍼 주류MD는 "가성비가 시대의 트렌드로 떠오르며 가격이 저렴한 발포주와 저가격대의 수입맥주의 인기가 지속 높아지고 있다"며 "날씨가 점점 더워지면서 청량감 있는 주류를 선호하는 트렌드는 지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 가성비 갑 맥주들의 인기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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