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포털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소상공인들에게 과도한 광고료를 받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네이버가 '착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말 현장 실태조사를 통해 네이버, 카카오 등 포털의 불공정 사례를 확인한 정부는 빠르면 5월께 이들 포털에 대한 규제방안을 내놓기로 했다.
한 때 식품제조 중소기업들의 사업 영역을 침범하는 주범으로 인식됐던 대기업 풀무원도 협력 중소기업들과 동반성장을 하겠다고 나섰다.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에서 자신들의 영역을 개척하며 각각 대기업 반열에 오른 네이버와 풀무원의 행보에 박수를 보내면서도 일부에선 여전히 '생색내기'가 아니냐는 곱지않은 시각을 보내고 있다.
26일 중소기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중소기업중앙회가 운영하고 있는 노란우산공제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소상공인 홈페이지 제작지원 및 무료교육'을 올해도 실시키로 했다. 중기중앙회는 지난해 네이버와 업무협약을 맺고 관련 사업을 시작한 바 있다.
올해 교육은 초급과 중급으로 나눠 초급은 홈페이지 제작 과정, 중급은 홈페이지 제작뿐만 아니라 네이버 플랫폼인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한 온라인 쇼핑몰 연계 교육을 각각 진행한다.
네이버의 홈페이지 제작 서비스 '모두(modoo)'에 소상공인들의 상호와 제품 등을 노출시켜 집객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네이버는 자사가 공익기금 500억원을 출연해 만든 중소상공인희망재단을 통해서도 홈페이지 제작, 모바일 마케팅 강화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 재단은 불공정행위를 저지른 네이버가 당시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피하기 위해 2014년 2월 출범했다.
하지만 네이버를 향한 소상공인들의 불편한 시각은 여전하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해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 '핵심정책 10대 과제' 중 하나로 '인터넷포털기업 규제법 제정'을 제시했다.
이런 가운데 중기부는 온라인 포털의 불공정행위를 막는 동시에 규제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내용을 올해 업무계획에 포함시키기도 했다. 네이버가 실시하고 있는 키워드 검색광고나 홈페이지 상단 노출을 위한 입찰식 광고(베팅식 광고)가 과도한 광고비를 소상공인들에게 부담시키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풀무원은 이날 동반성장위원회와 동반성장·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거래 중소기업들과 동반성장을 하겠다고 나섰다.
풀무원은 이날 협약서를 통해 ▲성과공유형 동반성장활동을 통한 상생협력 달성 ▲동반성장 활동을 통한 협력기업과의 역량향상 지원 ▲협력기업의 권익보호 및 건강한 기업생태계 조성 ▲동반위에서 지정한 중소기업 적합업종 권고사항 준수 등 4개항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동반위는 ▲동반성장아카데미 ▲성과공유아카데미 ▲상생결제시스템 등 풀무원의 동반성장 프로그램이 실천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키로 했다.
한 때 두부, 콩나물 등을 제조하는 중소기업에서 시작해 대기업이 된 풀무원의 경우 포장두부, 대형판두부 등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될 2010년대 초반 당시 면제부를 줘야한다는 의견과, 대기업이 됐으니 중소기업 사업영역을 보호해줘야한다는 의견이 팽팽했었다.
중소기업계 관계자는 "주요 사업들을 통해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불공정 거래를 일삼고, 한쪽으론 상생을 외치는 일부 대기업들의 이중적인 행태가 아니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