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정치>국회/정당

與 서울시장 경선 '후끈'…우상호 '한류스타 버스' vs 박영선 '시민대변인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서울시장 후보 경선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민주당 지지율의 고공 행진 속에서 경선 후보들은 각자 '맞춤 정책'들을 연이어 발표하고 있다.

서울시장 선거 출마를 선언한 우상호 의원은 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류(韓流) 스타 버스'·'서울시 50% 전기버스 교체' 등 서울시 대중교통 정책을 발표했다.

우 의원은 한류스타 버스 정책과 관련해서는 서울 시민들의 호응도 가 좋았던 '타요버스'를 언급하며 "작지만 호응이 가장 큰 정책으로 뽑혔다"며 "서울시티투어버스, 남산순환버스 등에 방탄소년단, 워너원, 레드벨벳 등 한류스타 버스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 베트남 등 외국인을 대상으로 '가장 타고 싶은 한류스타 버스'를 선정해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겠다. 작지만 큰 정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우 의원은 서울시장에 당선될 경우 전기버스 500여대를 우선적으로 도입해 2025년까지 7400여대의 시대버스 중 50%를 교체하겠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1대당 가격이 4억~5억원에 달하는 전기버스의 보급을 촉진을 위해 시내버스 회사가 전기버스를 구입할 때 1대당 약 3억원을 선지원하고 버스차고지 등에 충전시설을 늘려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 지금도 천연가스 버스를 교체할 때 서울시가 계속 지원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전기차의 객단가가 비싼데 대규모 구입 계획을 세우면 차량 가격이 하락된다"며 "계산해보니 초기에는 구입비가 늘어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지금 버스교체 비용 수준에서 더 큰 부담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가 있고 국내에 수소전기차 제조기술을 향상시켜 산업발전 효과도 있기 때문에 이건 누가 서울시장이 되든 피할 수 없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영선 의원은 '시민대변인제' 도입을 들고 나왔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대변인들과 함께 생활밀착형 정책을 함께 논의하겠다"며 시민대변인단 4인을 소개했다.

그는 "시민대변인은 분야별 시민의 대표자로서 쇠퇴하고 있는 서울에서 느꼈던 경험을 토대로 함께 정책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며 "서울이 어떻게 하면 살기 좋은 서울을 만들어갈 지에 대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박 의원이 소개한 시민대변인은 '다둥이아빠 시민대변인' 전상기씨, '청년일자리 시민대변인' 정다혜씨, '청년장인 시민대변인' 양인준씨, '워킹파파 시민대변인' 가영진씨 등이다.

박 의원은 "서울시민들이 느끼는 서울에서의 녹록치 않은 삶을 바탕으로 정책을 만들고, 함께 숙의할 것"이라면서 "시민대변인제는 시민들의 의견을 쉽고 현실감 있게 수렴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향후 시장이 된다면 계속 운영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