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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끝이 보이지 않는 '한국GM'…노사 극한 대립 점입가경



한국지엠(GM) 노사 갈등이 절정으로 치달으면서 터널의 끝이 좀처럼 보이지 않고 있다.

한국GM이 지난 6일 당초 약속한 성과급을 지급하지 않자 노조가 사장실을 점거했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이를 폭력사태로 규정하고 법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정부도 뒤늦게 중재에 나서고 있지만, 사태 해결의 실마리는 쉽지 않아 보인다.

특히 한국GM이 부도위기의 '데드라인'으로 설정한 4월 20일이 1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풀어야 할 매듭들이 산적해있다. 이달 중 자금난을 해결하지 못할 경우 부품 조달이 끊겨 공장을 멈출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내부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이번달 조달 자금만 '2조7000억'

8일 산업계에 따르면 최악의 경우 한국지엠은 이달에만 부품대금과 인건비, 차입금을 모두 합쳐 2조7000억원을 조달해야 한다. 그러나 한국GM의 유동성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면서 위기는 더욱 확대되고 있다.

이에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최근 구매팀 등 본사 부서들을 돌며 일반직 사원들과 회사 현황을 주제로 대화하는 간담회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앞서 두 차례에 걸쳐 임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성과급 지급이 불가능한 유동성 문제를 알린 것처럼, 간담회에서도 카젬 사장은 주로 심각한 자금난 상황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는 부품 조달 문제로 한국 공장의 일부 라인이라도 생산이 중단되면, 한국 생산 비중이 큰 '트랙스' 등의 글로벌 시장 공급에 당장 차질이 빚어지는 만큼 GM본사가 한국 생산물량을 중국 등으로 돌릴 가능성까지 언급됐다.

한국GM은 지난 6일 약조했던 2017년도 성과급의 절반인 720억원을 지급하지 못하면서 유동성 위기 상황을 여실히 드러냈다. 10일과 25일에는 각각 생산직과 일반직 직원들에게 총 1000억원 정도의 월급을 줘야 한다. 또 매달 한국GM은 평균 약 3000억원의 부품대금을 협력사에 지급하고 있다. 여기에 이달 말에는 희망퇴직을 신청한 약 2600명에 위로금으로 약 5000억원의 현금이 필요하다. 결국 4월 한 달 필수 비용이 1조원에 이른다는 얘기다. GM본사에서 빌린 차입금 차입금까지 더하면 한국GM은 4월에만 최소 2조7000억원을 조달해야 한다.

◆노조 강경대응 고수

문제는 한국GM 목줄을 쥔 노조가 시간이 흐를 수록 투쟁 강도를 높여가고 있는 점이다.

노조는 9일부터 인천 부평에서 투쟁 강도를 높인다. 특히 10일 생산직 임금이 미지급될 경우 전 조합원이 투쟁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간 임단협(임금단체협상) 합의를 통해 자구안을 마련해야 할 상황에서 오히려 투쟁강도를 높이며 사측을 압박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한국GM은 현재 자금 상황에서 부도가 날 수 있다.

더 큰 문제는 차기 먹을거리다. 사측은 지난달을 임단협 합의 시한으로 설정하며 이때까지 합의가 안 되면 한국에 신차 배정 등을 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는데, 이미 데드라인을 넘긴 상태다.

업계에서는 GM본사의 신차 배정이 무산될 경우 한국 시장에서 완전 철수되거나 부평·창원공장 통폐합 등의 절차를 밟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스파크·라보·다마스 등 비인기 차종을 생산하는 창원공장이 1차 타깃이 될 전망이다.

한국GM 노사 갈등이 깊어지자 정부도 적극적인 중재에 나섰다. 백운규 산업통상부 장관은 지난 6일 부평공장에서 카젬 사장과 노조 지도부 등과 잇달아 면담을 가졌다. 백 장관은 카젬 사장에게 "회사의 조기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노사협상이 타결되도록 노조를 더욱 설득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또 노조 집행부와 만난 자리에서 "회사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무엇보다 국민적인 공감대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노조가 대승적인 결단을 내릴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향후 한국지엠 노사간의 협상 과정을 모니터링하면서, 적극적인 중재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국GM 관계자는 "회사의 생존을 위해 노사간 신속한 협상이 중요하지만 아직8차 교섭 일정조차 잡지 못한 상태"라며 "사측은 지속적으로 노조에 교섭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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